영업이익 순위 확인 및 조회하는 방법

목차

    2022. 9. 22. 22:11

    성장주나 기술주보다 이익을 내는 회사에 관심이 가는 시기입니다. 영업이익은 재무제표에 있는 숫자로 전자공시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별 기업에 대한 지표는 확인할 수 있는 상장기업 전체를 비교해보는 기능은 없는데요. 영업이익 순위 확인 및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기준금리가 오르고 주식 시장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반등하겠지만 당장은 이익을 내는 회사를 보유하는 게 덜 불안합니다. 기업의 이익을 나타내는 지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단순하게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기업 순위를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1. 딥서치 이용하기

    딥서치는 기업의 정보를 분석하기 쉽게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기업 재무정보를 확인하기 쉬운데요. 여러 기업을 비교하고 장기간의 시계열 데이터를 보기 좋습니다. 상단의 검색창에서 영업이익을 입력하면 기업별 영업이익이 조회됩니다. 여기서 칼럼명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영업이익 순으로 정렬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딥서치-검색-캡처-화면
    딥서치-영업이익-검색

     

    딥서치에서는 영업이익 외에도 다양한 숫자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도 찾을 수 있는데요. 연습이 조금 필요하지만 익숙해지면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2. KRX 정보 데이터 시스템 이용하기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 시스템은 한국거래소에서 운영하는 데이터 시스템입니다. 상단 메뉴의 '깊이 있는 통계'를 선택하면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투자분석정보]-[기업정보]로 이동합니다. 아쉽게도 영업이익 순으로 기업을 조회할 순 없습니다. 실적 개선 랭킹, 초과이익 지속성, 매출액 이익 변동성, 총자산 이익 변동성, 수익성 측정지표 등의 항목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중에 수익성 측정지표를 선택하면 분기별 매출액 영업이익률 기준의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KRX-깊이있는통계-캡처
    깊이-있는-통계

     

     

    3. 코스피 200, 코스닥 150 기업 영업이익 확인하기

    코스피 200과 코스닥 150은 각각 지수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 기업들의 영업이익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22년 영업이익 기대치를 기준으로 조회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데이터를 복사해서 엑셀 같은 곳에서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코스피200-기업-리스트-일부
    코스피200-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