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스케이프 사용법 - 사진 합성

목차

    2018. 7. 10. 06:00

    요즘은 대부분의 문서를 컴퓨터로 만든다. 그만큼 컴퓨터로 문서를 만드는 작업이 보편화돼 있고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지를  편집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작업으로 생각한다. 기껏해야 그림판으로 사진 오리는 것이 전부이다.

    보통 포토샵을 생각해서 어렵게 생각하는 듯한데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사진 합성이나 배경 없애기, 누끼 따기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오늘은 무료 사진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해서 사진을 합성해 보려고 한다.


    제목


    추천포스트



    포토스케이프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자. 포토스케이프X는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이지만 기능이 다양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다.

    (참조: 사용하기 좋은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 포토스케이프X)


    사진을 합성하기 위해서 먼저 배경을 없애야 한다. 배경을 없애는 작업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마우스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처리해 주기 때문이다.

    배경을 없애기 위해 [오려내기] 메뉴를 클릭하자. 자동 지우개를 선택하고 배경을 클릭하면, 배경이 없어진다. 배경이 없어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메뉴 우측하단의 마스크반전에 빨간색을 선택하자.


    오려내기

    ('오려내기' 메뉴를 이용해 배경을 없앤다)



    허용치를 조정하면 얼마나 많은 배경이미지를 없앨지 조정할 수 있다. 허용치는 유사도로 볼 수 있는데 허용치가 높을수록 클릭한 부분과 많이 유사하지 않더라도 배경이 없어진다. 이미지에 따라서 값을 조정하면서 작업을 해보면 된다.


    자동으로 배경을 없애주지만 완전히 매끄럽게 없어지지는 않았다. 이럴 때는 올가미와 브러시를 이용해서 남은 배경 이미지들을 없앨 수 있다. 올가미는 자유롭게 영역을 선택해서 없앨 수 있는데, 이보다는 브러시가 편리한 듯 하다. 브러시는 해당 원으로 이미지가 있는 부분들을 클릭해서 없앨 수 있다. 


    올가미_이용

    (올가미를 이용하여 보완 작업이 가능하다)



    브러시를 사용하다가 세밀한 작업이 필요하면 영역을 확대해서 작업할 수 있다. 화면 하단의 돋보기 모양을 움직여가며 영역을 확대해 보자. 확대한 후에는 키패드의 화살표를 이용해서 상하, 좌우로 움직일 수 있다. 

    확대해서_배경지우기

    (확대해서 배경을 지우고 있다)



    위와 같이 배경이미지를 다 지우고 카드이미지만 남겼다. 그리고 배경이 우주인 이미지를 선택해서 합쳐보았다.

    그냥 연습삼아 작업한 것으로 큰 의미는 없다. 하지만 배경을 없애고 사진을 합치는 것은 여러가지 목적으로 응용이 가능할 듯 하다.


    이미지_합성

    (이미지 합성)



    오늘은 이렇게 누끼따기라고 해서 배경을 없애고 이미지를 합성하는 작업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포토스케이프X는 무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지만 손쉽게 해당 작업을 할 수 있었다.



    PC에서도 모바일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거 알고 있는가?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PC에서 안드로이드 어플이나 모바일 게임 실행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