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웍스 사용법 - 동영상 자막 넣기

목차

    2019. 1. 14. 06:30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여러가지 일들을 하겠지만, 가장 많이 하는 작업은 자막넣기가 아닐까. 유투브에도 보면 자신이 촬영한 영상에 재미있는 자막을 넣은 동영상을 많이 볼 수 있다. 필자도 처음 라이트웍스를 사용한 목적 중의 하나는 동영상에 자막을 넣기 위해서였다.

    오늘은 라이트웍스 사용법으로 자막 넣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라이트웍스_자막넣기


    이전 포스팅에서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라이트웍스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참조: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라이트웍스(lightworks) 사용하기 )


    이번에는 위의 사진과 같이 자막을 넣는 방법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자. 


    1. 편집할 동영상을 준비하자.

    먼저, 라이트웍스를 실행하고 신규프로젝트를 만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에디트

    ( 라이트웍스 신규 프로젝트 화면 )


    여기서 EDIT를 클릭하면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영상 파일을 드로그앤 드롭하거나 Local Files를 클릭하여 동영상을 가져와보자.

    [ Project Contents ]에 있는 동영상을 아래 [ Sequence Timeline] 에 드래그엔 드롭을 하면 해당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다. 이제 자막을 추가해보자.


    시퀀스_타임라인

    ( Sequence Timeline에 동영상을 옮겨야 편집이 가능하다 )


    2. 동영상에 자막을 넣자.

    자막을 넣기 위해서는 위에 [ VFX ] 메뉴에서 자막을 넣어야 한다. [ VFX ]를 클릭하고 나오는 메뉴에서 Settings를 선택한다. 마우스를 우클릭하면 나오는 팝업에서 Auto effects에 Titles를 선택한다. 이제 [ Sample text ]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 자막을 넣어주면 된다.


    텍스트_입력


    자막을 입력할 때 주의할 부분이 있다. Lightworks가 아직 한글 지원이 원할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입력하면 'ㅅㅡㅍㅣㄹㅗ'와 같이 입력된다. 불편하더라도 메모장 같은 곳에서 한글을 입력하고 복사, 붙여넣기 해야 한다.

    자막의 위치는 하단의 Position탭을 클릭하고 X, Y를 조정하면 된다. 


    위치조정



    3. 동영상을 짤라 준다.

    현재는 자막이 전체 동영상에 적용돼 있기 때문에, 동일한 자막이 끝날 때까지 나온다. 동영상을 잘라주어야 그 때 그 때 필요한 자막을 넣을 수 있다.

    동영상을 자르기 위해 다시 [ EDIT ] 메뉴로 간다. 동영상을 자르기 위해 붉은색 막대를 제일 앞으로 옮긴다.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동영상이 플레이 된다. 여기서 동영상을 자르고 싶은 지점에서 다시 스페이스바를 누른다. 그리고 빨간 화살표가 안쪽을 보고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동영상이 짤린다.


    ( 자르고 싶은 위치에서 이 버튼을 누르면 된다 )


    4. 각각의 자막을 수정한다.

    이제 잘린 각각의 동영상을 선택해서, 1번의 방법으로 자막을 수정해준다. 다 수정한 영상을 참고로 넣어보았다. 다 수정한 영상은 export를 통해서 추출할 수 있다.


    ( 자막을 넣은 영상)



    오늘은 이렇게 라이트웍스를 이용하여 동영상에 자막을 넣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라이트웍스는 외국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이다 보니까 한글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한글 폰트를 설치해야 한다. 다음에는 한글 폰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