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라이트웍스(lightworks) 사용하기

목차

    2018. 1. 16. 06:00

     1,20년 전만 해도 동영상을 편집하는 일은 무언가 배워야 되는 어려운 작업이었습니다. (오늘은 앱이 아니라,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쉽게 동영상을 편집해서 유투브나 페이스북에 올리고 있는데요. 저 역시 다른 사람들처럼 동영상을 편집하고 싶은 마음에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해 보았습니다. mac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imovie도 사용해보고, 무료 라이센스로 제공되는 다른 프로그램들도 사용해 보았는데요. 저는 그 중에 '라이트웍스(lightworks)'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괜찮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라이트웍스(lightwoks)에 대해서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라이트웍스 홈페이지, http://www.lwks.com)


    관련 글 보기
    맥(Mac)에서 사용하기 좋은 이미지(사진) 편집 프로그램 - 포토스케이프X 사용법
    마인드맵 그리기 - 알마인드 사용법(단축키) 알아보기
    연회비 무료(없는) 신용카드는 어떤 카드일까?



    이런 점이 좋아요


    1. 라이센스가 무료입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찾을 때, 라이센스가 무료인 프로그램 위주로 찾았습니다. 생각보다 무료 라이센스의 프로그램은 많지 않았습니다. 보통 기간 제한이 걸려 있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라이트웍스(lightworks)는 무료 라이센스로 '유투브 동영상'용 파일만 만들 수 있습니다. mp4의 파일로 생성이 되는데 해상도가 720p까지 가능합니다. 유투브에 올려봤는데 이 정도 화질이면 보는 데 괜찮은 것 같더라고요. 물론 더 높은 해상도의 파일까지 만들 수 있지만, 그러면 라이센스를 추가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ㅎㅎ


    2. 자막을 넣기가 용이합니다. ( 아이무비(imovie) 대비 )

    처음에 mac에 기본으로 설치된 아이무비(imovie)를 주로 사용했는데요. 아이무비도 좋은 프로그램이지만, 제가 원하는 위치에 자막을 넣는 것이 되지 않더군요. mac에서 정해진 형식에만 작업을 할 수 있어서 무척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lightworks는 제가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형태로 자막을 넣을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효과를 지원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다른 프로그램들도 많이 지원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장점이라고 하기는 좀 부족하지만, 그래도 저는 편리하게 사용하는 기능들입니다. 슬로우모션이나 화면 확대, 전환 효과 등을 프로그램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데요. 사실 저도 라이트웍스(lightworks)를 알아가는 단계라 많은 기능을 알지 못하지만, 다양한 기능들을 손 쉽게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은 안 좋아요


    1. 학습을 위한 소스가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처음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서 기본적인 작동법이나 편집법을 알기 위해서 이것저것 검색해 보았습니다. 한국에도 블로그 등에 사용법을 올려놓으신 분들이 있으나, 굉장히 극소수이고요. 유투브나 구글에서 영어로 검색해야 궁금한 것을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2. 가끔식 로그인을 해 줘야 합니다.

    다른 단점을 찾기가 어려워서, 로그인을 들고 왔는데요. 무료 라이센스 프로그램들이 대부분 그렇듯 회원가입은 해 줘야 합니다. 그리고 가끔씩 무료 라이센스 갱신을 위해서 로그인을 해 줘야 합니다. 사이트마다 비밀번호 정책이 다르다 보니까, 가끔 여기서는 어떤 비밀번호를 입력했는지 헷갈릴 때가 많은데요. 비밀번호는 잘 기억해 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ㅎ



    저는 출퇴근 글에 유투브를 종종 보는데요. 보다 보면, 세상에는 재주 많은 사람들이 정말 많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물론 화려한 편집 실력과 컨텐츠로 재미와 놀라움을 주는 사람들도 있지만, 자신의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잘 풀어내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동영상 편집에 대한 낯설음과 두려움이 있었지만, 지금은 이것저것 해 보며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초보적인 단계이지만, 열심히 배워서 다른 분들처럼 화려한 편집 기술을 뽐내보고 싶네요. 아직 동영상 편집을 1도 안 해 보신 분들이라면 lightwoks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동영상 편집으로 가장 많이 하는 작업 중의 하나는 자막넣기 아닌가 합니다. 라이트웍스로 동영상에 자막 넣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 참조: 라이트웍스 사용법 - 동영상 자막 넣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