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 효율적인 사용법, 단축키를 알아보자!

2019. 8. 9. 06:30

마우스가 주는 편리함이 있지만, 단축키의 효율성은 마우스가 따라오기 힘들다.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단축키를 잘 사용하면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지메일을 웹브라우저를 이용해서 사용할 때도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다. 메일은 일상적인 프로그램이라 의식하지 않으면 단축키를 잘 사용하게 되지 않는다. 하지만, 단축키를 사용하면 분명히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오늘은 지메일 효율적인 사용법,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메일



여러가지 단축키 중에서 가장 유용한 단축키를 꼽아 보았다. 


1. 메일 보내기 (C)

G-MAIL 메인화면에서 C를 누르면 새 메일 작성하기 창이 올라온다. Compose의 앞자인 C를 입력해야 된다고 생각하면 기억하기가 쉽다.


메일작성_팝업

( 단축키를 누르면 위와 같이 새메일 작성창이 올라온다 )


2. 작성중인 메일 저장하기 (Ctrl+S)

작성중인 메일을 임시 저장하려면 Ctrl+S를 누르면 된다. 그러면 작성중인 이메일이 Drafts폴더에 저장이 된다. 


3. 메일 보관하기 (메일 선택 후 E)

메일을 보관하면 수신함에서 메일은 사라지고 모든 메일(All mail)에서 보관한 메일을 찾을 수 있다. 모든 메일함에서 상단의 Archive 아이콘 버튼을 클릭하면 보관된 메일만 볼 수 있다.


보관메일

( 모든 메일에서 보관 메일만 보는 방법 )


4. 답장 보내기 (메일을 연 상태에서 R)

이 단축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onversation View가 켜져 있어야 한다. Conversation View는 지메일 우측 상단의 톱니 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Setting'에 들어가서 조정할 수 있다. 중간에 Conversation View On을 선택하면 된다.

메일을 연 상태에서 R버튼을 클릭하면 메시지 하단에 답장을 보낼 수 있는 창이 올라온다.


5. 메일에 라벨 붙이기 (메일은 선택한 상태에서 L)

지메일 메인화면에서 라벨을 붙이고 싶은 메일들을 선택한 다음에 L버튼을 누르면 라벨 메뉴가 열린다. 여기서 새로운 라벨을 생성하여 붙일 수도 있고, 기존 라벨을 활용할 수도 있다.


6. 메일 지우기 (#)

메일을 선택하고 #버튼을 누르면 해당 메일이 휴지통으로 이동한다. 왜 휴지통 이동은 #인지 모르겠다. 



마지막으로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으면 한글입력 상태로 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보자. 한글 입력 상태에서는 단축키가 작용하지 않는다. 영문입력으로 변경하면 단축키가 작동한다.


더 많은 지메일 단축키를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보자.
( 참조: How to use Gmail Keyboard Shortcuts to save more time )



오늘은 이렇게 지메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가장 유용한 단축키를 뽑아보았지만 각자 메일을 확인하는 방식에 따라 필요한 단축키들이 있을 것이다. 이번 기회에 지메일 단축키를 익혀 메일 관련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해 보자.


PC에서도 모바일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거 알고 있는가?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PC에서 안드로이드 어플이나 모바일 게임 실행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