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 효율적인 사용법, 단축키를 알아보자!

목차

    2019. 8. 9. 06:30

    이메일-아이콘
    이메일

    지메일을 웹에서 사용하면 여러 가지 단축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매우 편리하게 지메일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일 보내기, 작성중 메일 저장하기, 메일 보관하기, 답장 보내기, 메일 지우기 등 5가지만 알아도 편리합니다. 지메일 효율적인 사용법, 단축키를 알아보았습니다.

     

     

    마우스가 주는 편리함이 있지만, 단축키의 효율성은 마우스가 따라오기 힘듭니다. 대부분 프로그램에서 단축키를 잘 사용하면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지메일을 웹브라우저에서 이용할 때도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일은 일상적인 프로그램이라 의식하지 않으면 단축키를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데요. 단축키를 사용하면 분명히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메일 보내기 (C)

    G-MAIL 메인화면에서 C를 누르면 새 메일 작성하기 창이 올라옵니다. Compose의 앞자인 C를 입력해야 된다고 생각하면 기억하기 쉽습니다.

     

     

    2. 작성중인 메일 저장하기 (Ctrl+S)

    작성중인작성 중인 메일을 임시 저장하려면 Ctrl+S를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작성 중인 이메일이 Drafts폴더에 저장됩니다.

     

    3. 메일 보관하기 (메일 선택 후 E)

    메일을 보관하면 수신함에서 메일은 사라지고 모든 메일(All mail)에서 보관한 메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모든 메일함에서 상단의 Archive 아이콘 버튼을 클릭하면 보관된 메일만 볼 수 있습니다.

     

    보관메일
    보관-메일함

     

    4. 답장 보내기 (메일을 연 상태에서 R)

    이 단축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onversation View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Conversation View는 지메일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Setting'에 들어가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Conversation View On을 선택하면 됩니다. 메일을 연 상태에서 R버튼을 클릭하면 메시지 하단에 답장을 보낼 수 있는 창이 올라옵니다.

     

     

    5. 메일에 라벨 붙이기 (메일은 선택한 상태에서 L)

    지메일 메인화면에서 라벨을 붙이고 싶은 메일들을 선택한 다음에 L버튼을 누르면 라벨 메뉴가 열립니다. 여기서 새로운 라벨을 생성하여 붙일 수도 있고, 기존 라벨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6. 메일 지우기 (#)

    메일을 선택하고 #버튼을 누르면 해당 메일이 휴지통으로 이동합니다. 왜 휴지통 이동은 #인지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으면 한글입력 상태로 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한글 입력 상태에서는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영문입력으로 변경하면 단축키가 작동합니다. 

     

    지메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단축키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기회에 지메일 단축키를 익혀 메일 관련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