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장보다 편한 텍스트 에디터, 서브라임 텍스트 설치하기

목차

    2020. 2. 25. 17:00

    윈도우에는 기본을 메모장이 설치돼 있다. 메모장만 사용할 때는 불편해도 어떻게 어떻게 사용했다. 하지만, 다른 메모장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사용해보니 이제 메모장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되었다. 편집 기능도 다양하고 속도와 안정성, 다룰 수 있는 파일 용량 등 메모장보다 강력한 텍스트 에디터가 너무도 많다. 필자는 그 중에서 서브라임 텍스트를 가장 애용하고 있다. 오늘은 서브라임 텍스트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서브라임_텍스트3



    서브라임 텍스트를 설치하기 전에 장점 몇 가지를 짚고 넘어가보자.

    서브라임 텍스트는 무료이다.

    구매를 해서 사용할 수 있지만, 무료라도 충분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끔 유료구매하라는 팝업이 뜨지만, 창을 닫고 무료로 계속 사용하고 있다. 유료 권유가 많지 않아서, 그냥 감수하고 사용할만 하다. 


    서브라임 텍스트는 타이핑 인식속도가 빠르다.

    서브라임 텍스트 외에도 좋다는 텍스트 에디터는 많다. 필자도 그 중에 몇 개를 설치해서 사용해보았다. 하지만, 타이핑을 인식하는 감이 좋지 않았다. 디자인이 이쁘고 기능이 많으면 시스템 자원을 많이 사용해야 한다. 그러다보면 아무래도 느려질 수 밖에 없다. 서브라임 텍스트는 편리한 기능도 많으면서 속도가 빨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편리한 편집기능이 많다.

    예를 들면, 텍스트를 세로 선택하고 싶을 때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클릭한 상태에서 텍스트를 선택하면 된다. 대문자로 변경하고 싶다면 [Edit] - [Convert Case] - [Upper Case]를 선택하면 된다. 소문자로 변경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유용한 기능들이 많은데 이는 차차 다뤄보도록 하겠다.



    서브라임 텍스트는 3버전을 설치하면 된다.

    서브라임 텍스트2와 3가 있는데, 최신 버전인 3를 설치하면 된다. 아래 주소를 방문하면 서브라임 텍스트3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서브라임 텍스트3 다운로드 주소: https://www.sublimetext.com/3



    상단의 다운로드 밑에 자신의 OS버전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필자는 맥북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OS X버전을 다운로드 받았다.


    서브라임_텍스트3_다운로드


    다운로드 후에는 안내에 따라 설치하면 된다.



    오늘은 메모장보다 편한 텍스트 에디터, 서브라임 텍스트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서브라임 텍스트는 메모장보다 유용한 편집기능이 많고, 패키지를 통한 기능확장도 용이하다. 몇 번 사용하다면 다시는 메모장으로 돌아가지 못할 것이다. 편집 기능과 패키지에 대해서는 다음에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