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활용, 파이썬 프로젝트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알아보자!

목차

    2019. 11. 20. 06:30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컴퓨터로 하는 대부분의 일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다양한 패키지들이 더해져 많은 작업들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웹페이지 개발에 많이 사용되었다면, 최근에는 데이터 분석 쪽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필자가 경험하면서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물론 이게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면 좋겠습니다.

     

    No

    구분

    패키지명

    1 웹크롤링 urllib, beautifulsoup, html_table_parser
    2 자동화 pyautogui, selenium, smtplib, MIMEMultipart, OpenPyXL 등
    3 딥러닝 tensorflow, keras, theano 등
    4 웹페이지 제작 django, flask 등
    5 데이터분석, 모델링 numpy, pandas, sklearn, matplotlib
    6 GUI프로그램 pyqt, tkinter, pysimplegui 등
    7 게임 즐기기 pygame, Mincecraft 등
    8 이미지 처리 opencv, tesseract 등

     

     

     

    차례차레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웹크롤링

    파이썬을 배우면서 가장 먼저 접하는 영역이 아닌가 싶습니다. 웹상의 원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긁어 모으는 것은 매력적인 일입니다. IP를 차단당하고 싶지 않다면 약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약간의 모험을 감수하고라도 해봄직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참조: #1-4 경마 데이터 수집하기 - 경주 결과 웹크롤링 하기 )

     

     

    2. 자동화

    많은 금융회사에서 RPA솔루션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하는 일을 기계가 대신해 준다는 것은 매력적인 일입니다. 상용솔루션 수준은 아니더라도 파이썬으로도 많은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필자도 귀찮은 건 딱 싫어하는 성격이라 자동화에 관심이 많이 갑니다. 네이버 로그인 등 웹에서 하는 작업도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3. 딥러닝

    파이썬이 각광을 받게 된 이유 중의 하나는 텐서 플로우도 있습니다. 텐서 플로우가 파이썬을 지원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게 됐는데요. 장비의 압박은 있지만, 딥러닝을 많은 영역에서 시도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상품 추천에 RNN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4. 웹페이지 개발

    파이썬에는 장고나 플라스크 같은 좋은 웹프레임워크가 있어 엡페이지를 개발하기 쉽습니다. 웹은 브라우저만 있으면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하지요. 필자도 작게나마 연습겸 주식 정보 조회 사이트를  개발해 보았습니다. 계속 키워 멋지게 발전시켜 보았으면 하는 작은 소망(?)이 있습니다.

     

     

    5. 데이터 분석

    한 때 R과 파이썬 중 어느 언어가 살아남을 것인지에 대해 이슈가 된 적이 있습니다. R도 강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파이썬의 문법이 더 쉽게 느껴집니다. R은 데이터 분석에 최적화된 언어로 익숙해지면 편리할 듯 합니다. 하지만, 파이썬은 데이터 분석 외에도 다른 영역까지도 쉽게 커버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생은 짧고, 할 일은 많다.'라는 말이 있지요. 하나만 택하라고 하면 필자는 파이썬을 택할 듯 합니다.

     

    파이썬은 데이터를 수집하기 용이하고, 분석을 쉽게 도와주는 패키지가 많아 주식, 부동산 데이터 등을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금융 데이터는 우리 실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많아, 흥미를 느끼고 관련된 공부를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금융 데이터를 위한 파이썬' 이라는 책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6. GUI프로그램 만들기

    코딩을 하다보면 텍스트 환경에서 명령어를 주고 받는 데 익숙해집니다. 하지만, 대부분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GUI프로그램이지요. 파이썬에서는 이런 GUI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패키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매번 하는 작업들은 간단한게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참조: 파이썬 GUI프로그래밍 pyqt5와 QtDesigner )

     

     

    7. 게임 즐기기

    공부하는 것만큼 재미없는 것도 없습니다. 목적이 뚜렷하지 않으면 무엇이든지 진도가 잘 나가지 않고 쉽게 지칩니다. 게임을 좋아한다면 게임으로 파이썬을 배우는 것도 방법입니다. pygame패키지를 이용해서 게임을 만들 수도 있고, Minecraft패키지를 이용해서 파이썬으로 게임을 할 수도 있습니다. 퀴즈 형식의 질의, 응답을 통해 파이썬을 배우는 싸이트도 있지요. 어떤 방법이든 한 번 해보면 파이썬에 더 가까이 갈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에서는 디아블로를 비롯한 여러 게임의 API도 제공하고 있다. 주로 데이터 관련된 내용이다.
    ( 참조: 파이썬으로 블리자드 디아블로3 API 이용하기! )

     

     

    8. 이미지 처리

    필자가 요즘에 관심있게 보는 부분입니다. 딥러닝과 뗄 수 없는 부분이지만, 이미 개발된 패키지들을 사용해서 이미지 작업을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자동화하고도 연관된 부분이다. 이미지를 가지고 하는 작업은 결과물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하는 재미가 쏠쏠하지요.
    ( 참조: 파이썬 opencv 설치하기 )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 활용, 파이썬 프로젝트로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배우기만 하는 것은 재미 없습니다. 무언가 만들면서 개선해 나가고 필요한 부분들을 채워간다면, 파이썬을 더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은 많을 것 같네요. 다른 재미난 일들이 있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면 좋겠습니다.

     

    파이썬 독학 필수! 추천 무료 강의 사이트 BEST3는?!

    파이썬을 배울 수 있는 소스는 많다. 유료 강의도 많이 있지만, 무료도서나 강의도 퀄리티가 높다.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도 문법이 쉽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배우기 

    aplab.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