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활용, 파이썬 프로젝트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알아보자!

2019. 11. 20. 06:30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컴퓨터로 하는 대부분의 일이 가능하다. 거기에 다양한 패키지들이 더해져 많은 작업들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웹페이지 개발에 많이 사용되었다면, 최근에는 데이터 분석 쪽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는 듯 하다.

( 참조: 2018 파이썬 개발자 설문조사 결과 알아보기 )

오늘은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코딩



필자가 경험하면서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다. 물론 이게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 외에도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면 고맙겠다.


No

구분

패키지명

1

웹크롤링

urllib, beautifulsoup, html_table_parser 등

2

자동화

pyautogui, selenium, smtplib, MIMEMultipart, OpenPyXL 등

3

딥러닝

tensorflow, keras, theano 등

4

웹페이지 제작

django, flask 등

5

데이터분석, 모델링

numpy, pandas, sklearn, matplotlib

6

GUI프로그램

pyqt, tkinter, pysimplegui 등

7

게임 즐기기

pygame, Mincecraft 등

8

이미지 처리

opencv, tesseract 등

( 패키지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패키지를 다룬 포스팅으로 이동한다 )



차례차레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1. 웹크롤링

파이썬을 배우면서 가장 먼저 접하는 영역이 아닌가 싶다. 웹상의 원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긁어 모으는 것은 매력적인 일이다. IP를 차단당하고 싶지 않다면 약간의 기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약간의 모험을 감수하고라도 해봄직한 일이다.
( 참조: #1-4 경마 데이터 수집하기 - 경주 결과 웹크롤링 하기 )



2. 자동화

많은 금융회사에서 RPA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 사람이 하는 일을 기계가 대신해 준다는 것은 매력적인 일이다. 상용솔루션 수준은 아니더라도 파이썬으로도 많은 업무를 자동화할 수 있다. 필자도 귀찮은 건 딱 싫어하는 성격이라 자동화에 관심이 많다.
( 참조: 파이썬 셀레니움(selenium) 이용 네이버 자동로그인 하기 )



3. 딥러닝

파이썬이 각광을 받게 된 이유 중의 하나는 텐서 플로우도 있다. 텐서 플로우가 파이썬을 지원하면서 많은 관심을 받게 됐다. 장비의 압박은 있지만, 딥러닝을 많은 영역에서 시도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상품 추천에 RNN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4. 웹페이지 개발

파이썬에는 장고나 플라스크 같은 좋은 웹프레임워크가 있어 엡페이지를 개발하기 쉽다. 웹은 브라우저만 있으면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하다. 필자도 작게나마 연습겸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싸이트를  개발해 보았다. 개인적으로 계속 키워 웹싸이트 수준으로 발전시켜 보았으면 하는 작은 소망(?)이 있다.

( 참조: 파이썬 웹개발 플라스크로 쉽게 하기 )



시각화



5. 데이터 분석

한 때 R과 파이썬 중 어느 언어가 살아남을 것인지에 대해 이슈가 된 적이 있다. R도 강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파이썬의 쉬운 문법이 더 쉽게 느껴진다. R은 데이터 분석에 최적화된 언어로 익숙해지면 편리할 듯 하다. 하지만, 파이썬은 데이터 분석외에도 다른 영역까지도 쉽게 커버가 된다는 장점이 있다. '인생은 짧고, 할 일은 많다.'라는 말이 있다. 하나만 택하라고 하면 필자는 파이썬을 택할 듯 하다.

( 참조: 워드 클라우드, 파이썬에서 이쁘게 그리는 방법은?!외국인 관광객 통계 데이터 확인하기 )


파이썬은 데이터를 수집하기 용이하고, 분석을 쉽게 도와주는 패키지가 많아 주식, 부동산 데이터 등을 활용하기에도 좋다. 금융 데이터는 우리 실생활에 밀접한 관련이 많아, 흥미를 느끼고 관련된 공부를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런 의미에서 관련된 책도 출간하게 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파이썬 데이터 분석 도서 추천, 금융 데이터를 위한 파이썬! )



6. GUI프로그램 만들기

코딩을 하다보면 텍스트 환경에서 명령어를 주고 받는 데 익숙해진다. 하지만, 대부분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GUI프로그램이다. 파이썬에서는 이런 GUI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패키지들이 많이 있다. 매번 하는 작업들은 간단한게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듯 싶다.
( 참조: 파이썬 GUI프로그래밍 pyqt5와 QtDesigner )



7. 게임 즐기기

공부하는 것만큼 재미없는 것도 없다. 목적이 뚜렷하지 않으면 무엇이든지 진도가 잘 나가지 않고 쉽게 지친다. 게임을 좋아한다면 게임으로 파이썬을 배우는 것도 방법이다. pygame패키지를 이용해서 게임을 만들 수도 있고, Minecraft패키지를 이용해서 파이썬으로 게임을 할 수도 있다. 퀴즈 형식의 질의, 응답을 통해 파이썬을 배우는 싸이트도 있다. 어떤 방법이든 한 번 해보면 파이썬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다.
( 참조: 파이썬으로 마인크래프트 하기?! )


블리자드에서는 디아블로를 비롯한 여러 게임의 API도 제공하고 있다. 주로 데이터 관련된 내용이다.
( 참조: 파이썬으로 블리자드 디아블로3 API 이용하기! )


8. 이미지 처리

필자가 요즘에 관심있게 보는 부분이다. 딥러닝과 뗄 수 없는 부분이지만, 이미 개발된 패키지들을 사용해서 이미지 작업을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자동화하고도 연관된 부분이다. 이미지를 가지고 하는 작업은 결과물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 참조: 파이썬 opencv 설치하기 )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 활용, 파이썬 프로젝트로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배우기만 하는 것은 재미 없다. 무언가 만들면서 개선해 나가고 필요한 부분들을 채워간다면, 파이썬을 더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파이썬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은 많을 것 같다. 다른 재미난 일들이 있다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길 바란다.


오픈API를 사용하면 다양한 재미있는 일들을 해 볼 수 있다. 파이썬을 활용한 오픈API 사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조해보자.

(참조: 오픈API를 활용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댓글()
  1. Favicon of https://qrlagusdn.tistory.com BlogIcon 맛있는물회 2020.06.27 13: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이썬이 활용도면이나 언어적인 면이나 매력있죠 ㅎㅎ

    포스팅 잘 보고갑니다 :)

  2. Favicon of https://lee-mandu.tistory.com BlogIcon Mr.mandu 2020.06.30 08: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이 깔끔하네요!
    좋은글 보고 갑니다.

  3. Favicon of https://ooyoung.tistory.com BlogIcon 영지공지 2020.07.06 09: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답방 왔어요 유익한 글이 많네요! 종종 방문하겠습니다

  4. Favicon of https://kchoi92.tistory.com BlogIcon 다빗의 일상 2021.04.19 21: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 저 아나콘다 설치하고 파이썬 사용해보려고하는데....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5. Favicon of https://taeranstory.tistory.com BlogIcon 그란이 2021.04.25 21: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이썬에 관심가지고 있었는데 ㅎㅎ 이렇게 설명해주시니 한번 정리가 착 되는 느낌이에요! 포스팅 잘 보고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