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seaborn사용팁, 한글 사용 & x축 텍스트 회전

목차

    2019. 12. 10. 06:30

    seaborn은 matplotlib을 이용해서 데이터 분석에 적합하게 문법을 수정한 패키지이다. R과 비교해서 파이썬의 데이터 시각화 패키지가 약해서 아쉬웠는데, 이 아쉬움을 많이 해소해주고 있다. 사용하다보니 몇 가지 사용팁(?)을 알게 돼서 공유해보고자 한다.

    오늘은 seaborn사용팁, 한글 사용 & x축 텍스트 회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seaborn그래프
    seaborn graph

     

     

    seaborn 패키지는 pandas데이터프레임의 자료로 쉽게 여러가지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히스토그램, 막대그래프, 산점도 등 항목에 따라 데이터값들을 비교하기 좋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파이썬 seaborn 그래프 그리기 - 박스플랏, 히스토그램, 카운트플랏, 산점도, 라인그래프

    파이썬 seaborn패키지는 데이터 분석을 목적으로 시각화하기에 좋은 기능들이 많이 있다. 파이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데이터 시각화 패키지는 matplotlib이지만, 문법이 조금 복잡해서 데이터 분

    www.infoking.site

     

     

    1. 한글 사용

    우리는 한국어를 사용하다보니 몇 가지 불편한 점이 생긴다. 첫 번째는 한글 출력이다. 아무런 설정을 하지 않으면 한글이 깨져서 출력되지 않는다. 이는 한글폰트를 사용하지 않아서 생기는 오류이다. 해결하려면 matplotlib패키지를 알아야 한다. seaborn에서는 한글 폰트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찾지 못했다.

     

     

    한글깨짐

     

     

    font_manager모듈로 사용하고자 하는 폰트를 지정하고, rc함수로 그래프에 폰트를 입력하면 된다.

     

    1
    2
    3
    4
    5
    6
    7
    8
    9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import matplotlib.font_manager as fm
     
    fm.get_fontconfig_fonts()
    font_location = '/Library/Fonts/NanumBarunGothicBold.ttf'
    font_name = fm.FontProperties(fname=font_location).get_name()
    plt.rc('font', family=font_name)
     
    cs

     

    이제 한글이 잘 출력된다.

     

     

    한글출력

     

     

    2. x축 텍스트 회전

    그래프를 그리다보면 x축 라벨(xlabel) 텍스트가 겹쳐서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축의 텍스트를 편집하는 것도 matplotlib패키지의 사용법을 좀 알아야 한다. 어렵지는 않다. 그래프를 그리기 전에 xticks함수를 이용해서 x축 텍스트의 각도를 미리 지정하면 된다. 이외에 x축 간격 조정 등도 plt모듈에서 미리 지정하고 그래프를 그리면 된다.

     

    1
    2
    3
    4
     
    plt.xticks(rotation = - 45 )
    sns.barplot(x="si", y="bo_price", data=df)
     
    cs

     

     

    x축_회전

     

     

    오늘은 이렇게 seaborn 사용팀, 한글 사용 & x축 텍스트 회전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matplotlib에서 세세한 설정이 가능해서, 이를 조금 알아야 했다. 다행히 코드가 어려운 것은 아니라 금방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