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참 무료 설치하는 방법과 유용한 팁은?!

목차

    2020. 1. 18. 08:16

    파이참은 파이썬 개발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파이썬 개발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나 텍스트 에디터도 있지만, 파이참은 파이썬 코딩을 위한 편리하고 쉬운 환경을 제공한다. 파이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이용하여 쉽고 편리하게 코딩이 가능하다. 파이참은 유료 버전과 무료 버전이 제공되고 있다.

    오늘은 파이참 무료 버전을 설치하는 방법과 차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파이참_무료_설치



    잠깐! 파이썬을 설치하셨나요?

    파이참에는 파이썬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다. 파이참을 설치하고 코드를 실행하기 위한, 파이썬을 지정해야 한다. 이를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지정한다고 한다. 파이참을 설치하고 나서 파이썬을 설치해도 되지만, 미리 파이썬이 설치하는 것이 좋다. 파이참을 설치할 때 설치된 파이썬을 찾아서 자동으로 파이썬 인터프리터로 등록하기 때문이다.

    파이썬을 아직 설치하지 않았다면, 아나콘다 배포판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파이썬 아나콘다 배포판에는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패키지들이 포함되어 있어, 파이썬 패키지 설치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 패키지를 설치하다가 에러가 발생하면, 피곤하고 대처도 어렵다.
    ( 참조: 파이썬(python) - 아나콘다(anaconda) 배포판 설치하기 )


    파이참은 커뮤니티와 프로페셔널 버전 2가지가 있다.

    무료로 설치하는 방법이라고 했지만, 사실 파이참은 무료버전과 유료버전 2가지가 있다. 무료로 제공되는 버전은 Community버전이고, 유료로 제공되는 버전은 Professional버전이다. 다행히 2버전에는 기능상의 차이가 있다. 하지만, 커뮤니티 버전도 충분히 좋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어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다. 커뮤니티 버전을 사용하다가 충분히 마음에 들면 그 때 프로페셔널 버전의 사용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다.

    파이참 커뮤니티 버전과 프로페셔널 버전의 차이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파이참 라이센스 - 커뮤니티와 프로페셔널 버전의 차이는?! )


    추천포스트


    파이참 커뮤니티 버전을 설치해보자.

    서론이 너무 길었다. 이제 파이참을 설치하기 위해 파이참 홈페이지(http://www.jetbrains.com/pycharm)를 방문해보자.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대문에 큼지막하게 다운로드 버튼이 있다.


    홈페이지

    (파이참 홈페이지)


    'DOWNLOAD NOW'를 클릭하면 professional과 community버전을 선택하라고 나온다. 당연히 무료로 제공되는 community버전을 선택한다.


    버전선택

    (파이참 버전 선택)


    파이썬에_참좋은_pycharm


    이제 다운로드를 받고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파이참은 파이썬의 설치 유무와 상관없이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파이참을 설치 후에 파이썬을 설치하였다면, 설정에서 파이썬 인터프리터를 지정해주면 문제는 없다. 설치는 그냥 클릭클릭해서 넘어가면 된다.


    설치1

    (설치를 시작한다)


    설치2

    (열심히 설치를 시작하더니)


    설치3

    (어느센가 끝났다)



    오늘은 이렇게 파이참을 무료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파이참은 유료인 professional버전과 무료인 community 버전이 제공되며, community버전을 설치하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했다.


    파이참의 화면 레이아웃을 알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파이참의 화면 레이아웃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파이참 화면 레이아웃 알아보기)


    이 글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