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프로그래밍 유료&무료 교육 강좌 알아보기

목차

    2018. 2. 18. 10:00

    예전에는 뭔가를 배우려면 돈이 필요했지만, 요즘에는 무료 교육 강좌도 많고 모르는 것은 구글에 검색할 수도 있어서 배우기 참 좋은 세상인 것 같습니다. 물론 유료 강좌는 짧은 시간에 집중해서 배울 수 있다는 다른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파이썬을 배우고 싶어서 여기저기 교육과정을 참 많이 알아봤었는데요. 오늘은 제가 알아봤던 파이썬 교육과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료 교육 강좌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패스트 캠퍼스

    요즘 뜨고 있는 패스트 캠퍼스입니다. 교육과정이 굉장히 실용적이고 실무적이어서, 과정명을 보면 듣고 싶은 강좌가 많은데요. 아쉽게도 가격이 싼 편은 아니라 개인 비용으로 지불하기에는 다소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파이썬 강좌는 70만원 정도 하는 것 같네요. 데이터 분석 강좌는 100만원이 넘는 강좌도 많습니다. 저는 강좌를 들어보진 않았지만, 강의평을 보면 돈을 지불한만큼 값어치는 하지 않나 싶네요.


    패스트캠퍼스

    (패스트캠퍼스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http://www.fastcampus.co.kr/)



    2. udemy

    요즘에는 온라인도 유료 교육 과정이 많이 있는데요. udemy는 1만원 정도의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해주는 싸이트입니다. IT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정들을 서비스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IT관련 강좌가 많은 듯 합니다. 아쉬운 점은 모든 과정이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 강좌 중에서도 한국어를 지원하는 강좌를 찾아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영어 공부도 하고 프로그래밍 공부도 하겠다는 각오를 다지만 더할나위 없겠지만, 사실 쉽지는 않더라고요. 


    udemy

    (udemy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https://www.udemy.com)



    무료 교육 강좌도 좋은 게 많습니다

    1. 도시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소

    도시데이터 사이언스 연구소는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연구원에서 세운 곳입니다. 시민들을 위해 무료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강의를 서울대학교 교수진이 참여하고 있다니 놀랍네요. 파이썬을 가르치는 곳은 아니지만 데이터 분석과 딥러닝 등의 교육과정이 있다보니, 파이썬을 기본적으로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딥러닝 등에 관심이 많으시면 정말 적합한 강좌가 아닌가 합니다. 17년 하반기 교육과정은 끝났고요. 18년 상반기에 추가로 교육 과정을 운영하지 않을까 합니다.
    위치가 서울시 강남구 개포로 416 분당선 개포동역이어서 접근성이 조금 아쉽네요.

    도시데이터_사이언스_연구소

    (도시데이터 연구소 교육과정, http://bigdata.snu.ac.kr/udsl/)


    2. coursera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라고 한때 온라인 무료 교육과정이 한창 인기를 끌었던 중에 하나였는데요. MOOC의 대표적인 싸이트 중의 하나입니다. IT과정 뿐만 아니라 경영학, 심리학 등 다양하고 많은 강좌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가장 큰 장점은 비용 지불 없이 양질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돈을 지불하면 수료증 같은 것을 주는데, 크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여기도 모든 과정을 한국어로 서비스하고 있지는 않은데요. 다행인 건 점점 한국어를 서비스해 주는 강좌가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코세라

    (coursera 교육과정, https://www.coursera.org/)


    3. stackoverflow 

    스택오버플러우는 교육 강좌를 운영하는 싸이트는 아니지만, 프로그래밍을 공부할 때 정말 유용한 싸이트입니다. 프로그래밍 관련한 외국의 네이버 지식인이라고나 할까요? 이미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본인들이 해결하지 못한 문제를 여기에 올렸습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 문제에 대한 답을 달았고요. 그래서 코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도 웬만하면 이 싸이트 안에서 다 해결이 됩니다. 아쉬운 거는 역시 영어에 대한 압박이지만,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대충 감으로 해결해 나가게 됩니다. ㅎ

    스택오버플로우

    (스택오버플로우, https://stackoverflow.com/)


    저는 사실 교육만 받다 보면 금방 지루하고 싫증을 느끼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기초적인 내용을 숙지하시면, 하고 싶은 주제를 정해서 코딩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직접 해 보시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고 느끼실 겁니다. 구글에서 모르는 것을 찾는 것도 처음에는 어렵지만, 익숙해지면 쉽게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으실 겁니다. 

    그리고, 코드가 잘 실행되는 것을 보시면 작은 성취감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게 또 원동력이 되어서 배움을 계속해 나갈 수 있지 않는가 합니다.


    세상 누구보다 파이썬을 배워야 한다고 열렬히 주장하는 교수님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파이썬 교육을 위해 직접 강의도 만들었는데요. 전세계적으로도 유명하고 '한국어'도 지원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세요.
    ( 참조: 파이썬 튜토리얼보다 쉽고 재미있는 파이썬 무료 기초 교육! )


    파이썬을 배우기 위해서는 설치부터 해야 하는데요. 아나콘다 배포판을 설치하면 패키지를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매우 편리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내용을 참조해주세요.
    ( 참조: 파이썬(python) - 아나콘다(anaconda) 배포판 설치하기 )


    오픈API를 사용하면 다양한 재미있는 일들을 해 볼 수 있다. 파이썬을 활용한 오픈API 사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조해보자.
    (참조: 오픈API를 활용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파이썬을 직접 활용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공부는 없다. 그래서 파이썬을 활용해서 할 수 있는 일드을 정리해보았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파이썬 활용, 파이썬 프로젝트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알아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