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런던하드포크란? 코인내용과 전망 알아보기

목차

    2021. 6. 25. 07:38

    비트코인을 필두로 암호화폐의 가격이 최근에 많이 빠졌다. 중국이 암호화폐 규제를 언급할 때마다 빠지기 시작하더니, 최근에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로 큰 폭으로 하락하였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는 다른 가치를 인정받아 많이 상승하였지만, 이번 하락장을 피하지 못했다. 하지만, 앞으로 이더리움에는 여러가지 호재가 있다. 오늘은 이더리움 런던하드포크와 코인내용,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더리움

     

     

    1. 이더리움 런던 하드포크란?!

    디파이란?
    이더리움 런던 하드포크를 이야기하기 전에 '디파이'를 먼저 알아보자. 디파이(DeFi)는 가상화폐를 기반으로 한 금융상품이다. 암호화폐를 예치하면 이자를 받는 예금 상품에서 대출, 외환, 보험, 신탁과 같은 금융상품도 있다고 한다.

    디파이는 이더리움을 이용한다. '스마트 콘트랙트'라는 기능을 이용해 스크립트로 가상화폐를 자동 거래한다. 디파이는 이 기능을 여러 개 연결해서 금융 상품처럼 만든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아직 없는 것 같고, 아베(Aave)나 바이낸스 같은 해외 거래소에 이용할 수 있는 듯 하다.

    가상 화폐 예치 상품은 수익률이 10~20%로 높아 가장 인기가 많다. 수익률이 높아 혹하기는 하지만 단점도 많다. 먼저, 거래수수료가 높다. 가스비(gas fee)라고 부르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수수료가 건당 부과되고 수십만원씩 수수료가 나오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예금자 보호도 없기 때문에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가상화폐 가격이 급락하면 손해를 볼 수도 있다. 해킹이나 사기 피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런던 하드포크의 의미?

    하지만 7월에 예정된 런던 하드포크는 높은 수수료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스켈일링 솔루션 업그레이드(?) 되면서 그 동안 지적된 속도문제도 해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새롭게 런칭할 이더리움 세컨 레이어 솔루션 '옵티미즘'이 활성화되면, 초당 거래 처리 속도 2000TPS가 될 것 이라고 한다.

    이렇게 런던 하드포크를 통해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더 많은 작업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 이더리움의 가격은?

    이더리움은 500만원까지 찍었다가 최근에는 조정을 많이 받고, 200만원 초반대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이더리움 가격

     

     

    이더리움과 관련이 있는 암호화폐 중에 이더리움 클랙식도 있다. 이더리움 클래식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이더리움 클래식 코인내용과 전망 알아보기 )

     

     

    오늘은 이렇게 이더리움 런던 하드포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더리움은 다른 암호화폐와 다르게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고 있는 dapp들이 많이 있다. 런던 하드포크는 그 동안 발생된 이더리움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다른 dapp들이 활용하기에 더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이는지 관심을 가지고 지켜 볼 필요가 있을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