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격언 - 매수가는 잊어라!

목차

    2021. 7. 27. 07:35

    주식차트-모니터-분석하는-사람
    주식-분석

    주식은 사는 것보다 파는 게 더 중요합니다. 주식투자는 배우고 익혀야 될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주식투자를 대하는 마인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읽고 공부하다 보면, 누구나 마음에 와닿는 문장이나 글귀 하나씩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중 하나인 '주식격언 - 매수가는 잊어라'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하기는 쉬워도 이를 통해서 돈을 벌기는 어렵습니다. 주식투자에 대해 공부를 하려고 해도, 직장인이 시간을 내서 배우기도 어렵고. 배운다 한들 그들처럼 하기도 쉽지 않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에는 주식투자를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나만 제자리에 있는 것도 어떻게 보면 뒤처지는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매수가를 잊어야 하는 이유

    주식 투자에서 가장 어렵지만, 꼭 해야 하는 것이 '손절매'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저도 손절매를 잘 하지 못합니다. 그래도 대기업(?) 위주로 투자하다 보니 언젠가 오를 때도 있었지만, 크게 손해를 본 적도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매수가'가 매도 판단의 기준이 됩니다. 아무래도 손실을 보고 싶지 않은 것이 사람의 심리이기 때문인데요. 매수가 대비 주가가 얼마나 차이가 나느냐를 가지고 추가 매수나 매도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손실을 만회할 수 있는 타이밍이 와도 손절을 못하고, 손해를 보는 경우가 생깁니다. 매수가 대비 주가가 하락했다가 상승하는 상황에서, 조금만 더 오르면 본전이라는 생각에 팔지 못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기다리다가 주가가 다시 하락 추세에 빠지면, 그 허탈감과 심리적 대미지는 굉장히 큽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분할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가가 상승했다가 다시 하락해서 손실이 나는 경우 멘탈 관리가 정말 어렵기 때문입니다.

     

    2. 주식 매도 판단 방법

    결국에는 매수가보다 현재 상황과 앞으로의 방향성을 가지고 판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게 쉽지는 않죠. 오를 때는 계속 오를 것 같고, 내릴 때는 계속 내릴 것 같기 때문입니다. 이런 추세를 판단하는 기술적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이 매일 주식차트를 보고 있는 것도 아니고 이를 실제 적용하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잡기 위한 자신만의 방법은 필요합니다. 그 방법이 설사 잘못됐더라도 시행착오를 통해서 개선해 나가면 50% 이상의 확률은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작성하다 보니 직장인의 주식투자 방법은 전업투자자와는 달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다음에 또 자세히  얘기해 보겠습니다.

     

    '주식격언 - 매수가는 잊어라'를 알아보았습니다. 주식투자를 잘하기 위해서는 멘탈을 잘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가격의 변동이나 손실에 쉽게 흔들리는 것이 사람의 심리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 필요한데요. 매수가를 잊는 것도 말은 쉽지만 실천하기는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잔고를 보지 않고 관심종목의 현재가만 보고 매수를 매도를 판단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