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파는 법, 어떻게 해야 이익이 많아질까?

2021. 8. 24. 06:48

주식 파는 법은 딱 정해져 있다. 매도 주문을 하고 주문이 체결되면, 주식이 팔린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이런 게 아니다. 어떻게 주식을 팔아야 이익을 최대화할 수 있느냐가 궁금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주식을 잘 팔기 위해서는 주식을 잘 사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비싸게 싼 주식을 더 비싸게 팔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업가치를 제대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주식을 잘 샀다는 가정하에 어떻게 해야 잘 팔 수 있을까?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주식을 잘 파는 법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주식 파는 법

 

 

1. 분할매도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주가가 꼭대기에 있을 때 팔아야 한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알듯이 이것은 불가능하다. 주가가 오르면 계속 오를 것 같다. 그래서 기다리다보면 어느새 흐름은 하락세로 바뀌고 수익은 손실이 되기도 한다.


그러다보니 분할매도를 하기 시작했다. 어느 정도 수익이 발생했을 때 주식을 일부 매도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주가가 하락하여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어느 정도 멘탈을 유지할 수 있다. 그래도 손실보다는 이익을 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분할매도의 단점은 이후에 주가가 계속 상승했을 때 문제가 된다는 것이다. 주식은 아니지만 필자는 이더리움을 보유하고 있었고, 최근에 가격이 상승할 때 일부분을 조금씩 매도했다. 암호화폐가 변동이 많고 하락할 때는 급속도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불안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웬걸 이후에 이더리움의 가격은 걔속해서 상승하였고 지금은 일찍 매도한 것을 후회하고 있다.

 

2. 기술적 분석에 의한 매도

필자는 단기적 매도 시점을 잡는데 기술적 분석을 활용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기술적 분석은 차트를 이용하여 투자 타이밍을 잡는 것이다. 문제는 한두개의 지표로 이를 판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던 와중에 '주식투자의 지혜'라는 책을 접하게 됐다. 이 책은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주식투자에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쉽게는 기본적 분석으로 주식을 고르고, 기술적 분석으로 매수·매도 타이밍을 잡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임계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그러면서 이동평균선, 지지선과 저항선을 비교해가면서 매도 지점에 대해서 설명해준다. 재밌는 것은 이 매도 지점은 고정 불변이 아니라 경험과 지식이 쌓이면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주식 매도 지점

 

책에서는 이 외에도 매도 지점 선택을 위한 원칙 등이 있으니, 관심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1921231 )

물론 차트만 보는 것은 아니고, 거기에 따른 투자심리까지 애기해주어서 그럴 듯 하다. 하지만 이를 직접 적용하기에는 쉽지 않다. 주식 차트를 매번 보고 있는 것도 아니고, 전업투자자가 아닌 이상 이런 방법을 적용할 정도로 매수, 매도를 많이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주가와 거래량의 변화를 보고 투자심리를 유추하는 부분은 충분히 의미가 있을 듯 하다.


3. 이익을 손실로 바꾸지 마라

주식투자 격언 중에 이익을 손실로 바꾸지 마라는 말이 있다. 이익이 발생한 후에 손절을 못해서 손실로 바꾸지는 말라는 말이다. 필자는 이 말을 보고 굉장히 유용한 격언이라는 생각을 했다. 이익이 손실로 바뀌면 멘탈도 약해지고, 수익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를 실천해보기로 했고, 최근에 그에 따른 이익을 보기도 했다. 위의 격언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자동주문을 알아야 한다. 자동주문은 특정 종목의 주가가 미리 설정한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자동으로 주문이 되도록 하는 설정이다. 최근에 이익이 발생하고 있는 LG화학에 대해서 자동주문을 등록하였다. 손절해야 하는 주가를 정하고, 해당 가격이 됐을 때 자동으로 매도주문이 되도록 한 것이다.

 

주식 자동주문



그리고 최근에 설정한 자동주문이 실행되었다. GM에서 볼트 전기차룰 리콜하면서, LG에 그 비용을 청구하겠다는 뉴스가 나온 것이다. 금액으로는 1조원대가 될 것이라고 한다. 워낙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여 결국에는 손실이 났지만, 그래도 굉장히 적은 금액을 잘 선방하였다.

 

LG전자 매도 결과

 

LG화학은 어제 하루만 11.14%가 하락했다.

 

LG화학 일봉차트



오늘은 이렇게 주식 파는 법, 어떻게 해야 이익이 많아질까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필자의 이야기를 정리해보면 이렇다. 우선을 이익을 많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손실을 보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더 쉬운 것 같다. 이익을 최대화하는 것은 기술적 분석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지만, 이마저도 너무 욕심을 내는 것보다 분할매도를 같이 하는 것이 주가 변동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머리에서 파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리스크를 줄이면서 최대한 머리 근처에 파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전업 투자자가 아닌 이상 매일 주식차트를 보고 있을 수 없기 때문에, 그에 맞는 전략도 고민해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
  1. 꿀팁의 공간[취업, 이직, 투자 정보제공] 2021.08.24 08: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동주문기능 활용 유용한 방법이네요! 글 잘보고 가요!😁

  2. 돈뻐스 2021.08.24 20: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술적분석에 대한 내용이네요 잘 봤어요~

  3. 미스털이 사용자 2021.09.01 09: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식에 관한 자세한 설명 배우고 갑니다. 주식에 대해 알고싶었는데 감사드립니다.

    제 블로그에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미스테리, 경제에 관련된 글 재밌게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언제든 놀러와주세요~! ^^

  4. 날아라뚜어비 2021.09.03 22: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분할매도를 하고있긴 한데.. 꼭 분할매도 하는것만 계속 올라가더라구요 ㅋㅋ

  5. 리뷰하안 2021.09.11 16: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식을 대하는 자세는 항상 이익보다 우선이 손실을 보지 말자! 인 것 같더라고요 ㅎㅎㅎ
    구독과 공감 찍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