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량 보는 법 5가지 조언을 알아봅시다!

목차

    2021. 12. 22. 07:55

    주식 차트를 볼 때 거래량을 함께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보통 주가를 위주로 보고 거래량은 잘 보지 않습니다. 주가의 상승과 하락도 중요하지만, 이 추세와 현재 상태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거래량의 증감도 중요합니다.그래서 주식 시장에 알려진 주식 거래량 보는 법 조언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항상 적용되는 절대 기준은 없습니다. 5가지 조언을 참고해서, 차트를 보고 시장을 이해하는 안목을 기른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주식 차트는 과거의 기록이기 때문에, 이것만 이용해서 미래를 판단하고 예측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차트를 거의 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단기적으로 매수・매도 타이밍을 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 시장 상황을 이해하는데 어느 정도는 차트를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차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차트를 보는 기초 방법은 아는 것이 좋습니다.

     

    1. 주가가 상승할 때 거래량이 증가하고 하락할 때 거래량이 감소합니다.

    그리고 조정구간에서는 거래량이 많지 않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면 초기에 수익 실현하는 사람이 나옵니다. 이 때 조정이 발생하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파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거래량은 줄어듭니다.

     

    필자가 관심종목의 하나인 리드코프를 보면, 이를 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리드코프-주식-차트
    리드코프 차트

     

    5~6월에 상승추세에 있을 때 주가가 상승하면서 거래량도 증가하였습니다. 마지막에 주가가 급락할 때는 주가가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은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최근에는 박스권에 갇혀 있으면서, 거래량도 많지 않습니다.

     

    주가가 하락할 때 거래량이 크게 증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지점은 많은 사람들이 저점으로 생각하는 구간이 아닌가 싶습니다.

     

     

    2. 거래량이 증가한 상태에서 저항선 돌파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는 주가가 박스권을 탈출해서 새로운 추세로 이동하고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세중-주식차트
    세중 주가차트

     

    필자가 보유한 주식 중에는 세중이 이 케이스에 해당합니다. 11월중순에 들어서면서 거래량이 증가하다가, 12월에 저항선을 돌파하며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이후에 계속 상승 추세를 이어가다가 최근에는 급락하고 있습니다.

     

     

    3. 지지선 밑으로 떨어졌다가 바로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단기간에 지지선 위로 반등한다면 좋은 매수 기회로 봐도 좋습니다

     

    오리온-주가-차트
    오리온 차트

     

    위의 조언은 해당하는 케이스를 찾지 못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필자 관심종목 중 하나인 오리온인데, 지지선을 돌파할 때 거래량이 증가하기는 했지만 이후에 추세를 이거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지지선을 돌파하는 사례 중 거래량이 많은 것이 상승추세가 조금 더 오래가는 경향은 보이는 듯 합니다.

     

    최근에 주가가 상승추세에 있는데, 거래량이 11월에도 증가한 상태입니다다. 2번의 조언에서도 본 것처럼 앞으로 저항선을 돌파한다면 당분간은 상승추세로 가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4. 주가가 급등하고 거래량도 급증했는데 호재가 없으면 위험합니다

    주가가 끌어올려진 형태로 하락 속도도 빠를 수 있습니다. 해당 케이스는 찾지 못했습니다. 경험한 사례가 있다면 공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5. 거래량이 급증하는데 오르지 않는 주식은 위험합니다

    누군가 계속 매도하고 있는 것으로 주가가 고점에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역시 케이스를 찾지 못했습니다.

     


    주식 차트에 대한 조언을 참조하며, 필자의 관심종목을 일부 살펴보았습니다. 지나간 자료를 기준으로 조언을 살펴보니, 아전인수로 해석하게 되는 경향도 있습니다. 그래도 차트를 한 번 살펴보니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생각은 한 번 정리가 되네요.

     

    주식 거래량 보는 법 5가지 조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조언들을 기준으로 투자판단을 해 보고 경험을 쌓으면서 안목을 기른다면 더 좋은 매수, 매도판단을 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