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앤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일정-상장일,주관사 등?!

목차

    2021. 11. 23. 05:22

    오토앤은 자동차와 관련된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회사이다. 회사 설명을 참조하면, 자동차 서비스와 상품 시장을 크게 2가지로 나누고 있다. 하나는 비포마켓(Before-Market)으로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시점이다. 다른 하나는 애프터마켓(After-Makret)으로 자동차 판매 후에 형성되는 2차 시장이다. 양쪽 모두에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사업은 크게 커머스 플랫폼과 제품/서비스 플랫폼으로 나눌 수 있다. 커머스 플랫폼은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으로, 제휴영업과 제휴플랫폼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기아멤버스 카앤라이프몰, 현대 블루핸즈 정비 MRO몰, 현대/기아 카마스터몰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커머스 플랫폼

     


    제품/서비스 플랫폼은 자체 브랜드와 수입 상품을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판매하고 시장검증을 하고 있다. 오프라인 장착 서비스도 자체 또는 외부 네트워크로 판매하고 있다. 검증된 상품이나 서비스는 완성차 브랜드 제품/서비스로 개발해서 옵션이나 지급품 등으로 판매한다고 한다.

     

    제품/서비스 플랫폼

     


    해외 사업부에서는 제품/서비스 플랫폼에서 개발된 제품을 수출도 한다고 한다.


    두 주요제품의 매출비중을 살펴보았다. 커머스 플랫폼의 비중은 점차 줄고, 점차 제품/서비스 플랫폼의 비중이 커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출 비중



    이 회사는 2008년 10월 현대자동차 그룹 사내 벤처로 시작한 회사이다. 그래서 이를 기반으로 사업을 시작해서, 점차 영역을 확장해 나간다고 볼 수 있다. 2022년 상반기에는 자체 B2C플랫폼인 모카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한다.

     

    사업영역을 둘로 나눈 것은 쉽게 이해가 되지는 않는다. 커머스 플랫폼과 제품/서비스 플랫폼이 중복되기 때문이다. 브랜드사와 제휴한 몰은 커머스 플랫폼이고, 이를 포함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제품/서비스 플랫폼으로 나눈듯 하다.

     

    사업은 2020년에 매출과 이익이 모두 많이 성장했다.

     

    오토앤 재무제표

     

     

    오토앤 공모주 청약일정은?!

    오토앤 상장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현대차증권이다. 희망공모가는 4,200~4,800원으로 총공모주식수는 2,877,579주이다.

    - 수요예측: 2021.12.8 ~ 9
    - 공모청약: 2021.12.14 ~ 15
    - 배정공고 및 납입: 2021.12.17
    - 환불일: 2021.12.17
    - 상장일: 미정

     

    오토앤의 희망공모가 산정 방법은 아래와 같다. 우선 오토앤과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기업들을 선정하고, 이들의 평균 PER을 구한다. 네이버, 카카오 유사기업으로 선정된 것은 좀 너무하지 않나싶다. 코리아센터는 전자상거래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4개 기업 중에서 PER이 가장 높다.

    유사기업 PER

     

    여기에 오토앤의 순이익을 적용하면 주당 평가금액을 구할 수 있다.

    오토앤 주당 평가금액

     

    여기에 할인율 28.47~18.25%를 적용하면 희망공모가 4,200~4,800원이 나온다. 최종 공모가는 수요예측을 통해서 확정된다. 개인적으로 적용 PER이 너무 높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오토앤 공모주 청약

     

     

    오늘은 이렇게 오토앤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일정-상장일,주관사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자동차와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매력적이나, 현대/기아차 비중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 아쉽다. 앞으로 성장성을 얼마나 높게 볼 수 있느냐가 투자의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 같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