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젠 코스닥 상장.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일정-상장일, 주관사 등?!

목차

    2021. 11. 16. 07:16

    툴젠은 바이오 기업 중 하나로 유전자교정 제품 및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유전자가위 1세대, 2세대 개발에 이어 CPISPR/Cas9 유전자가위(3세대)까지 개발하였다고 한다. 툴젠은 현재 코넥스 시장에 상장되어 있으며,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할 계획이다.

     

    툴젠 주요사업

     

     

    툴렌은 특허 수익화 사업과 유전자 교정 기술을 이용한 치료제 및 제품 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특허와 관련해서는 CPISPR 유전자가위 원천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총 9개 국가(한국, 미국, 유럽, 호주, 중국, 일본, 싱가포르, 인도, 홍공)에 원천특허가 등록되어 있다.

     

    툴젠 주요제품과 서비스

     

     

    유전자 교정 기술은 DNA가 절단 형태의 손상을 받으면 높은 확률로 유전정보 변화가 일어난다는 사실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DNA절단도구인 유전자가위의 발전과 같이 일어난다. 유전자 교정 기술은 직접 유전자를 바꾸므로 치료효과도 뛰어나고, 건강에 유익한 변이들도 발견되고 있다고 한다. 유전자 교정 기술을 이용하면 맞춤의학 뿐만 아니라 화학, 종자, 동물, 코스메틱, 바이오 에너지 등에도 활용될 수 있다고 한다.

     

    유전자 가위 치료제 적용

     

     

    유전자나 DNA하면 굉장히 먼 이야기처럼 들리는데, 관련 산업의 매출액도 있었다.

    주요제품별 매출액



    툴젠은 GE치료제, GE종자, GE동물 사업분야에서 신규 파이프라인도 개발하고 있다.

     

    * 유전자 교정기술 제품 신규 파이프라인
     - GE치료제
      : TG-LBP (B형 혈우병 치료제)
      : TG-AT (inhibitor 보유 혈우병 치료제)
      : TG-HBV (만성HBV감염 치료제)
     - 그린바이오-GE종자
      : 기능성 대두 종자
      : 기능성 옥수수
      : 기능성 고추
     - 그리바이온-GE동물
      : 유전자교정 소, 유전자교정 반려동물, 연구용 유전자교정 모델동물aa

     


    하지만, 영업이익과 순익은 계속 적자인 상태이다.

     

    툴젠 재무구조



    현재 재무상태나 매출로 투자하는 회사는 아니다. 바이오 산업 관계자가 아니다보니 기술과 성장성을 가지고, 평가하시는 어려운 일인 것 같다. 그래도 실제 기술이 매출로 발생하고 있는 것은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Recommendation 포스팅

     

     

    툴젠 공모주 청약일정은?!

    툴젠 공모주 청약일정은 아래와 같다. 총 공모주식수는 1백만주이다. 상장주간사는 한국투자증권, 희망 공모가는 10~12만원이다.

    - 수요예측: 2021.11.25 ~ 26
    - 공모청약: 2021.12.02 ~ 03
    - 배정공고 및 납입: 2021.12.06
    - 환불일: 2021.12.06
    - 상장일: 미정

     

    툴젠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한국투자증권 주식계좌가 있어야 한다. 한국투자증권 주식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한국투자증권 주식매매수수료, 계좌개설방법과 이벤트 알아보기! )

     

     

    툴젠의 희망공모가 산정 방법은 아래와 같다. 우선 툴젠과 유사한 기업들을 찾는다. 이 기업들의 평균 PER을 구한다. 유한양행, 녹십자, 종근당, 유나이티드, 삼진제약, 비씨월드제약이 유사기업으로 선정됐다. 평균 PER은 30.61이다

     

    툴젠 유사기업 선정

     

     

    여기에 24년 추정 당기 순이익을 적용해 주당 평가금액을 구한다. 해당년도 당기 순이익을 적용하기도 하는데, 24년 추정을 넣는다는 것이 의미가 있나 싶다.

     

    툴젠 주당 평가가치

     

     

    주당 평가금액에 할인율 40.24~28.29%를 적용하면, 희망공모가 10~12만원이 나온다. 현재 코넥스 시장에서 툴젠의 주가가 13만5천원인 것을 감안하면, 그보다는 조금 낮은 가격이다.

     

    툴젠 주식 공모

     

    오늘은 이렇게 툴젠 코스닥 상장.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일정-상장일, 주관사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한창 치솟던 공모주의 인기가 조금씩 사그라드는 것은 아닌가 싶다. 툴젠은 앞으로 크게 성장할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크다. 공모주 청약에서 어떤 성적을 거둘지 궁금해진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