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로보틱스 공모주 청약방법 및 일정-상장일, 주관사 등?!

목차

    2022. 2. 23. 22:48

    유일로보틱스는 특수 목적용 기계제조업에 종사하는 기업이다. 자동화시스템 및 산업용 로봇 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산업용 로봇과 사출주변기기(스마트기기), 스마트기기로 구성된 자동화시스템이다.


    매출액 비중을 살펴보면 자동화시스템의 비중이 가장 높고 그 다음 산업용로봇, 기타 순이다. 다만 매출액의 증가율은 산업용로봇이 가장 높다.

     

    주요 제품별 매출액 비중

     

     

    산업용 로봇은 직교로봇, 다관절로봇, 협동로봇을 생산하고 있다.

     

    직교로봇 주요 라인업

     


    사출성형은 플라스틱 수지를 녹여 원하는 제품으로 성형해 만드는 제조방식이다. 금형온도조절기, 스팀고광택시스템, 제습건조기 등 여러가지 주변기기를 생산하고 있다.

     

    제습 건조기

     

     

    주요 자동화시스템은 오토피딩 시스템이다. 원료공급장치라고도 부르며 플라스틱 원료를 보관하고 건조, 믹싱한 원료를 플라스틱 기계에 자동으로 투입시켜 준다. 그 외에 냉각시스템도 있는데, 냉각탑을 냉각시스템에 연결하여 칠러를 거쳐 배관을 통해 사출성형기를 식혀주는 시스템이다.

     

    오토피딩 시스템

     


    요즘 트랜드인 공장 자동화(스마트 팩토리)와 관련이 높은 사업을 하는 것은 매력적이다.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 코로나와 인건비 상승 등의 상황도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다만 로봇 외에 AI등의 기술이 활용된다면 더 매력적이지 않을까 한다.

     

     

    유일 로보틱스 최근 수익성 추이

     


    공모자금은 시설투자에 많이 활용된다. 생산시설 확보 및 제조 효율성을 위해 기존 2개로 분리되어 있던 공장을 통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2022년 인천 남동첨단산업단지에 토지를 취득했다고 한다. 또한 기술 개발을 위해서도 사용된다.

     

     

    공모자금 사용계획

     

     

    1. 공모주 청약일정은?!

    공모주 청약은 22년3월7일부터 8일까지이다. 희망공모가는 7,600~9,200원으로, 수요예측 이후 최종 공모가가 확정된다.

     

    - 수요예측일: 22.2.24 ~ 2.25
    - 공모청약일: 22.3.7 ~ 3. 8
    - 배정공고일: 22.3.11
    - 상장일: 22.3.18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한국투자증권의 주식계좌가 있어야 청약을 할 수 있다. 한국투자증권 주식계좌는 비대면으로 개설이 가능하다. 자세한 계좌개설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한국투자증권 주식매매수수료, 계좌개설방법과 이벤트 알아보기! )

     

    공모주 청약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Recommendation 포스팅

     

     

    2. 희망공모가 산정 근거는?!

    희망공모가는 유사기업의 가치를 기준으로 산정된다. 유사기업을 선정한 결과, 삼익THK, 코윈테크, 라온테크, TPC메카트로닉스 4개가 최종 선정되었다. 이 기업의 평균 PER을 구한 후에 유일로보틱스의 순익익으로 역산하여 주당 평가가액을 구한다. 위 기업의 평균 PER은  40.33으로 높은 편이다. 참고로 라온테크는 20년에 상장한 기업으로 필자의 블로그에서 다룬 적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라온테크 공모주 청약 - 주관사와 청약일정, 상장일 알아보기 )

     

     

    유일로복틱스 유사기업 PER

     

     

    21년 3분기 당기순이익 2,640백만원을 연환산하여 3,519백만원을 산출했고, 해당 금액을 기준으로 주당 평가가액이 16,543원이 나왔다.

     

     

    주당 평가가액 산출

     

     

    여기에 할인율을 적용하면 아래와 같이 희망 공모가액 7,600~9,200원이 나온다.

     

    유일로보틱스 희망 공모가액 산출

     

     

    유일로보틱스 공모주 청약

     

     

    오늘은 이렇게 유일로보틱스 공모주 청약방법 및 일정-상장일, 주관사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참고로 유사기업을 꼽힌 라온테크는 상장 후 공모가 대비 약 30% 낮은 시초가를 기록했다. 그 뒤에 주가가 상승하며 공모가 대비 100%이상 상승했다. 유일로보틱스도 동일하리라는 법은 없다. 하지만 미래 성장성이 높게 평가될 수 밖에 없는 주식이라, 그에 따른 주의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