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일정 확인 및 청약하는 방법은?!

2021. 2. 23. 06:17

주식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모주 청약에 대한 열기도 뜨겁다. 2020년에는 SK바이오팜, 카카오 게임즈, 빅히트 등이 관심을 받으며, 괜찮은 수익률을 안겨줬다. 필자도 빅히트 공모주 청약에 참여를 했었다.

21년에도 카카오 뱅크, 카카오 페이, SK바이오 사이언스, 크래프톤 등 대어급 기업들이 상장을 계획하고 있다. 올해도 작년에 이어 공모주 시장에 대한 인기는 높을 듯 하다.
오늘은 공모주 일정을 확인하고, 청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공모주 청약



1. 공모주 일정 확인하기

공모주 일정을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필자가 이용해본 바로는 38커뮤니케이션 사이트가 이용하기 가장 편리한 듯 하다. 주간사와 공모주일정을 한 눈에 알 수 있고, 세부 기업에 대한 내용도 확인이 가능하다.
( 참조: 38커뮤니케이션 사이트 바로가기 )

 

 

공모주 청약 일정, 21년 2월 20일 기준


SK바이오사이언스가 눈에 띄어 기업명을 클릭해 보았다. 기업마다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다르지만, 꽤 많은 정보를 알 수 있었다.

 

SK바이오사이언스1

 

SK바이오 사이언스2

 

SK바이오 사이언스3

 

 

2.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은?

공모주를 청약하기 위해서는 주관사가 어디인지 알아야 한다. 그 다음으로 투자금을 확보하고, 해당 일정 청약을 하면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관련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참고: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일정, 증거금은? )


3. 비상장 주식에 투자하기

많은 사람들이 알고, 인기가 높은 기업일수록 청약 경쟁률이 치열하다. 이런 경우 주식을 배당받더라도 몇 안 되는 경우도 많다. 그래서, IPO전에 비상장 주식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바상장 주식은 쌍방간의 합의를 통해 거래되기 때문에, 과거에는 거래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요즘은 비상장 주식 거래를 중계해주는 플랫폼이 있어 과거보다 거래하기가 많이 편리해졌다. 비상장 주식을 거래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기 바란다.
( 참조: 비상장 주식거래 및 사는 법, 증권플러스?! )

 

 

공모주는 첫날 상한가가 따상(공모가의 2배 + 30%)이다. 최근에는 이름이 많이 알려진 기업들이 IPO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공모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필자도 빅히트 공모에 참여하였다. 이에 대한 후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빅히트 투자 매도 탈출 성공기와 적정주가는? )


오늘은 이렇게 공모주 청약 일정을 확인하고, 청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공모주에 대한 인기가 높다보니, 공모가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공모가가 높은 경우에는 주식을 배당받더라도 주가하락으로 손실을 볼 수도 있다. 무턱대고 청약하는 것보다는 동일 업종이나 유사기업과 비교해보고,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댓글()
  1. Favicon of https://mealea.tistory.com BlogIcon 멜리에 2021.02.23 1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s://nicetmr.tistory.com BlogIcon 열일하는베짱이 2021.02.24 17: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한번 해봤었는데 경쟁률이 어마어마하더라구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