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B 올크레딧 무료 신용점수 조회 및 올리는 법 알아보기

2021. 3. 27. 22:42

우리나라에는 2군데의 신용평가회사가 있습니다. 그 두 회사는 NICE와 KCB인데요. 각각의 회사는 신용등급을 조회하고 등급향상을 코칭해 주는 등의 종합신용관리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NICE는 NICE지키미(구 마이크레딧), KCB는 올크레딧이라는 이름의 서비스를 운영중입니다. 오늘은 이 중에 KCB에서 운영하는 올크레딧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 신용점수 조회 및 올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CB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토스나 카카오 페이 등에서 확인할 수 있는 신용점수가 KCB신용점수인데요. 여기 외에도 KCB에서 직접 운영하는 올크레딧에서 유료 서비스를 이용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1. 올크레딧 사이트에서 KCB신용점수 조회하기

올크레딧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AllCredit(올크레딧) 싸이트에 방문해야 합니다. 일부 서비스는 유료이지만, 무료 서비스도 유용한 게 많습니다.

 

 

올크레딧-사이트-화면
올크레딧-홈페이지-예시

 

 

KCB 신용점수를 조회하기 위해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내 신용점수'를 클릭하면 신용점수 조회가 유료서비스임을 알 수 있습니다. 좌측에 신용위험도 무료진단 메뉴를 통해서 내 신용점수가 얼마인지 유추해 볼 수 있지만 조금 아쉽네요.

 

 

신용위험도-진단결과-화면
신용위험도-무료진단

 

 

신용 위험도 무료진단은 내가 속한 등급의 위험도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구체적으로 KCB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toss(토스)를 통해서 조회하는 것이인데요. 토스에서는 KCB 신용점수와 나이스 신용점수를 모두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PAYCO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두에도 말했지만 우리나라에는 2개의 신용평가회사가 있습니다. 보통 금융기관에서는 2개의 신용등급 중에 안 좋은 등급(낮은 등급)을 기준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가입시 심사합니다. KCB뿐만 아니라 나이스 신용점수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신용점수 올리는 법은?

다음은 KCB올크레딧 신용점수를 올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전에는 정형화된 고객의 이용 기록을 가지고 신용점수를 평가했다면 최근에는 비정형 데이터까지도 활용해 더 정확하게 신용점수를 평가하고자 힙니다. 이런 취지로 KCB에서는 그 동안 성실하게 납부했다는 증명을 통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KCB-신용정보-MyData등록하기
올크레딧-마이데이터

 

 

올크레딧 홈페이지 [MyData]-[MyData 등록] 메뉴로 가면 총 5개의 정보를 입력하여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5개의 정보는 소득금액, 건강보험, 국민연금, 통신요금, 공공요금입니다. 물론 이 5가지 중에 연체를 했다거나 납부를 하지 않았다면 굳이 정보를 등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중에 소득금액, 건강보험, 국민연금, 통신요금은 온라인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공공요금은 FAX, 우편, 방문 중 한 가지 방법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도시가스, 수도, 전기, 관리비 중 1가지를 제출하면 됩니다. 4가지를 모두 제출하더라도 공공요금 1건으로 반영되기 때문인데요. 방법은 FAX가 가장 편리할 듯 합니다. 공공요금 납부실적 제공시에는 주민등록초본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관련 상담번호는 02-708-1000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등록이 가능한 정보는 통신요금을 제외하고,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를 통해 각 기관에 로그인을 하면 자동으로 해당 값들이 얼마인지 긁어서 입력이 됩니다. 각각 로그인해야 된다는 게 귀찮기는 하지만,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 조금만 참아보세요.
그래도 입력을 간편하게 하게 하기 위해서 하나의 창에서 각각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PC로 등록할 수도 있지만, 모바일앱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PC에서 입력하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필자는 정보 등록을 통해 신용평점은 오르지 않고, K-Score만 16점이 올랐습니다. K-Score는 KCB에서 관리하는 본인의 신용, 금융 노력지수로 향후 대출심사시에 플러스 요인으로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는 크게 의미 없는 점수입니다.

 

하지만 과거에 필자는 정보 등록을 통해 신용점수가 6점이 올랐습니다. 이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신용점수를 올려야 할 필요성이 있으면 꼭 해보기 바랍니다. 오프라인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까지 하면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3. 올크레딧 신용향상 무료진단

올크레딧 싸이트에서는 신용향상 무료진단을 꼭 해보길 추천합니다. 가장 취약하고 개선효과가 높은 항목을 알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의외로 개선효과가 높은 항목을 잘못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필자도 부채 관련된 항목이 개선효과가 높을 줄 알았으나, 의외로 거래형태가 나왔습니다.

신용향상 무료진단은 상단 [신용관리] 메뉴의 [내맞춤신용]-[신용향상무료진단]을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올크레딧-신용향상-무료진단-결과
개선효과-높은-영역-확인결과

 

 

오늘은 이렇게 KCB 올크레딧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과 점수 올리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점수가 낮아서 고민이라면, 올크레딧 사이트를 꼭 한 번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법 알아보기

사회초년생 시절에는 신용등급의 중요성을 몰랐다. 하지만 지나고보니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했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돈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대출한도와 이율이 신용등급에

tariat.tistory.com

댓글()
  1. 익명 2019.08.13 17: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 Favicon of https://dolbagae0809.tistory.com BlogIcon 경기도시흥시인 2020.08.10 21: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앗 저도 해봐야겠군요!
    조금이라도 올려서 신용정보에 반영시켜야 겠어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