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조회 및 관리 서비스 BEST5 알아보기!

목차

    2022. 5. 9. 20:26

    관리

    과거에는 신용점수를 관리하려면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습니다. 지금은 무료도 유용한 서비스가 많습니다. 물론 비용을 지불하면 더 좋은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목적으로는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신용점수 조회 및 관리 서비스 BEST5를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점수는 돈과 직결됩니다. 살면서 한 번도 대출을 받지 않고 살아가기는 어렵기 때문인데요. 대출 금리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신용점수입니다. 신용점수가 안 좋으면 이자를 더 내야 합니다. 신용점수가 너무 낮다면, 카드발급이나 추가 대출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1. 신용등급조회 앱 - 토스, 페이코 등

    토스는 간편송금 어플입니다. 간편 송금으로 인기를 모았고 이후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중 유용한 서비스 중에 하나가 신용점수 조회인데요. 토스에서 KCB와 나이스 신용등급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시로 점수를 확인할 수 있고, 대출잔고나 카드이용금액 등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 경우에는 나이스 신용점수가 KCB보다 낮습니다. 나이스 신용점수를 올리고 싶다면 나이스 지키미 사이트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나이스 지키미는 나이스에서 관리하는 대고객 서비스입니다.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여기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쉽게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KCB 신용점수가 더 낮다면 올크레딧 사이트를 이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곳은 KCB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공과금 납입 정보를 입력하면 이를 증빙으로 약간의 신용점수를 올려주는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토스, 페이코와 같은 핀테크 앱에서 대부분 신용점수를 제공하고 있으니, 자신이 사용하는 앱 중에 한 번 찾아보기 바랍니다. 페이코는 아직 KCB 신용점수 밖에 제공하지 않고 있는데, 조만간 나이스 신용점수도 제공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은 금융사 마이데이터 서비스에서도 대부분 신용점수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올크레딧

    올크레딧은 KCB에서 운영하는 신용점수 관리 서비스입니다. 신용점수는 다른 모바일앱으로 확인해도 되지만, 올크레딧에서는 신용점수를 상향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총 8개의 정보를 입력하여, 그동안 연체 없이 성실하게 살아왔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8가지 정보는 소득금액증명, 건강보험, 국민연금, 통신요금, 공공요금, 납부내역증명, 지방세 모범납세자증명, 국세청 모범납세자인데요. 8가지 중 일부만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제 경우는 4가지를 등록해서 평점이 6점 상승하였습니다. 이후에 약간의 대출을 갚고 관리를 해서 신용점수가 많이 올랐습니다.

     

    3. 나이스 지키미

    나이스에서 운영하는 신용점수 관리 서비스입니다. 참고로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과 같은 금융권에서는 대출을 할 때 KCB와 나이스의 신용점수를 둘 다 확인합니다. 보통 둘 중에 낮은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대출여부 및 금리를 결정합니다.

     

    나이스지키미는 무료 신용점수 조회 외에 전국민 명의보호, 신용카드관리 컨설팅, 신용영수증, 대출가능진단, 카드발급진단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신용점수를 확인해 본 결과, 나이스는 현재 대출규모와 상관없이 그동안 연체 없이 잘 생활했다면 신용점수가 높은 것 같습니다.

     

     

    4. 내카드한눈에

    내카드 한눈에는 금감원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입니다. 카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 UI/UX가 그리 편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의 보유카드 내역을 확인하고 바로 해지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신용 카드가 많으면 신용점수에 좋지 않습니다. 이번 기회에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카드를 확인하고,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해지하시기 바랍니다.

     

    5. 대안신용평가 '랜도'

    마지막은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아니고 참고하면 좋을 만한 내용인데요. IT가 발달하면서 과거에는 사용할 수 없었던 데이터들이 추가로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신용점수가 낮은 사람들 중에 그래도 믿을 만한 사람들을 추려내는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대안신용평가라고 하는데, '랜도'도 그중에 하나입니다. 문자, 전화통신, 페이스북 계정, 이메일 계정 활동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대안신용평가를 한다고 합니다. 온라인이라고 여러 가지 활동을 무분별하게 하지 말고 잘 관리하는 것이 신용점수를 위해 좋겠습니다.

     

    과거에는 신용점수를 조회만 해도 하락의 요인이 된다고 알려져 졌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이미 대출이 많은데 계속해서 대출을 목적으로 신용점수 조회를 많이 하는 등의 향후 연체의 가능성이 높은 징후를 보일 때 신용점수가 하락합니다. 특히 위의 신용점수 조회 서비스는 대출을 위한 목적이 아니므로 신용점수에 영향은 없습니다.

     

    신용점수 조회 및 관리서비스 BEST5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부에서는 마이데이터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이 활성화되면 개인의 데이터를 가지고 신용점수를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가 많이 생겨날 것입니다. 신용점수는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지 않으면 한 번에 상향시키기 어렵습니다. 이번 기회에 신용점수도 조회하고 상향할 있는 방안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