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이란?!

목차

    2018. 10. 11. 21:00

    할이버지-할머니-뒷모습
    생애

    보험을 계약할 때 여러가지 요소를 정하고 그에 따라 가입이 이뤄집니다. 하지만 자주 접하는 상품이 아니다보니 용어도 익숙하지 않고 어렵습니다. 보험 계약의 주요 내용은 보험사고, 보험기간, 보험료 납입기간, 보험금액, 보험료 등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 보험기간에 따라 종신보험인지 아닌지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보험 기간

    종신보험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보험기간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보험기간이란 보험계약에 따라 보장을 받는 기간으로 위험기간 또는 책임기간이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사망보험의 보험기간이 100세까지라면 100세 안에 사망했을 때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100세가 넘어가면 보험기간을 경과하여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보험기간이 100세라고 하면 충분해 보이지만, 날로 과학과 의료 기술이 발전하는 요즘은 더 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듭니다. 이와 같이 보장기간에 의구심이 있다면, 종신보험을 가입하면 됩니다. 종신보험은 보험기간이 한정돼 있지 않습니다. 전생애에 걸쳐서 보험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장을 해 주는 보험이 종신보험입니다. 그와 반대로 정해진 기간 동안만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은 정기보험이라고 합니다.

     

     

    2. 종신 보험 단점

    보장을 전생애에 걸쳐서 해 주는 종신보험이 좋지만, 사망 보험의 경우 지급확률이 100%가 되므로 보장기간이 정해져 있는 보험보다 보험료가 비쌉니다. 당연히 종신 보험이 좋지만 그에 따른 반대 급부가 있는 것인데요. 참고로 종신보험은 생명보험회사에서만 판매가 가능합니다. 손해보험회사에서는 종신보험을 다룰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종신보험을 알아보려면 생명보험 상품을 알아봐야 합니다.

     

     

    종신보험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종신보험은 전생애에 걸쳐서 보장을 해 주는 상품으로 보험료를 받을 확률은 높아지지만 그만큼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정기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