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의 차이, 가격비교&추천 상품은!?

목차

    2020. 11. 27. 07:03

    세-아이-아빠
    가족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은 보장기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정기보험은 기간을 정해놓고 정해진 기간 안에 사망시에 보험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은 기간에 상관없이 언제라도 사망하면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두 상품을 비교하면 당연히 종신보험이 더 좋지만, 보험료에서 차이가 납니다. 정기보험이 종신보험보다 보험료가 훨씬 저렴합니다.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의 차이, 가격비교, 추천상품을 알아보았습니다.

     

     

    1. 정기보험 상품

    두 상품의 차이는 알아보았습니다. 교보 라이프 플래닛에서 정기보험을 검색해보았는데요. 최대 80세 사망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는데, 70세와 80세의 보험료 차이가 큽니다. 70세보다 80세에서 사망확률이 크게 올라가는 듯 합니다. 70세라면 왠지 살아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부양할 가족이 있고 자신이 사망했을 때 생계가 막막하다면, 가족을 위해 가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녀가 있다면 성인이 되었을 때 가장의 도움이 많이 필요합니다. 종신보험이 당연히 더 좋지만, 보험료가 부담스럽다면 이런 부분을 잘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정기보험 가격비교

    보험상품은 가격을 비교하기 어려운 상품 중 하나입니다. 보험마다 조건이 동일하면 쉽게 비교할 수 있지만, 보장조건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특약이 추가되면, 보험을 설계하는 방법에 따라 조건이 다 다르게 됩니다.

    보험상품은 크게 주계약과 특약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주계약은 해당 상품의 가장 기본이 되는 계약인데요. 위의 정기보험을 예로 들면, 사망시 보장하는 내용이 주계약이 됩니다. 여기에 암보장, 수술, 입원 등의 보장을 특약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3. 가격비교 및 추천상품

    대략적인 가격비교는 생명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보험다모아에서 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데이터로 제가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정기보험 보험료를 결정하는 가장 큰 변수 중의 하나는 연령과 성별입니다. 먼저 남성의 정기보험료를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보장금액은 사망시 1억원입니다.

     

    정기보험료-비교-라인차트
    남성-정기보험-보험료-지교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Chubb의 정기보험료가 굉장히 높습니다. 보험료 조건이 뭔가 다르것 같기도 하지만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Chubb를 제외하고 보험료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남성_정기보험료_비교
    정기보험-보험료-비교

     

    그래프에서는 차이가 명확히 보이지 않지만, 모든 나이에서 무배당KB착한정기보험II나 (무)라이프플래닛e정기보험 II가 가장 저렴한 보험료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 상품의 공통점이 있다면, 인터넷으로 가입 가능한 보험이라는 점인데요. 설계사를 통하지 않은 인터넷 보험 상품이 가격이 더 저렴해 보입니다. 사업비가 그만큼 줄어드니 보험료가 더 저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여성의 정기보험료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여성의 경우도 남성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여성_정기보험료_비교
    여성-정기보험료-비교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의 차이, 가격비교, 추천상품을 알아보았습니다.정기보험은 종신보험보다 보장기간이 짧지만, 그대신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보험에 가입하려는 목적에 따라 알맞은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