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시작프로그램 추가/삭제하는 방법 알아보기!

2019. 1. 28. 07:27

윈도우와 다른 맥. 편리한 점도 많지만 불편한 점도 많다. 익숙한 윈도우에서는 이미 알고 있는 작업도 맥에서는 새롭게 배워야 한다. 불편하기는 하지만, 이를 이겨내고 맥을 사용할만큼의 장점도 분명히 있다. 시작프로그램 추가, 삭제하는 것도 윈도우에서는 쉽게 할 수 있는 작업 중의 하나이다.

오늘은 맥에서 시작프로그램 추가/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맥_시작프로그램


맥북을 사용하다보니 크게 재부팅할 일이 많지 않다. '잠자기'모드가 잘 돼 있어 보통은 맥북을 덮고 편다. 하지만 간혹 재부팅을 할 때면, 불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실행되는 것이 불편했다.


1. 환경설정 메뉴에서 하는 방법

맥에서는 여러가지 설정을 '환경설정'에서 할 수 있다. 맥의 시작프로그램 추가/삭제도 환경설정에서 할 수 있다. 환경설정의 '사용자 및 그룹' 메뉴로 이동해보도록 하자.

'사용자 및 계정'은 변경하려면, 자물쇠를 먼저 해제해야 한다. 자물쇠를 클릭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편집할 수 있는 상태로 변경하다.  


사용자계정

( 자물쇠를 클릭하여 수정 가능한 상태로 만들자 )


여기서 로그인 항목을 클릭하면, 현재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된 앱들을 볼 수 있다. 아래쪽의 +,-를 시작프로그램을 추가, 삭제할 수 있다. '가리기'라는 항목도 있는데, 이는 프로그램은 시작하되 윈도우만 가리는 것이다. 불필요한 앱은 삭제하고, 필요한 앱들은 추가해보자.

앱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버튼을 누른다. command + '↑'을 누르면 상위폴더로 이동할 수 있다. 응용프로그램, 사용자, 라이브러리, 시스템이 나오는 폴더까지 상위폴더 이동을 해보자. 이후 응용 프로그램에 들어가서 필요한 앱들을 선택해주면 된다.


로그인항목

( 시작 프로그램을 추가/삭제할 수 있다 )


이제 맥을 재부팅해주면 시작프로그램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crontab을 이용해서 하는 방법

맥은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crontabd은 터미널 명령어이다. 시작프로그램을 추가/삭제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스케쥴을 등록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원도우의 작업 스케쥴러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필자는 파이썬 코드를 정기적으로 실행하고자 할 때 crontab을 이용한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crontab으로 파이썬 코드 자동실행 방법은?! )


오늘은 이렇게 맥의 시작프로그램을 추가/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환경설정의 사용자 및 계정을 통해서 변경할 수 있었다. 알고나면 어렵지는 않지만, 굳이 맥을 써서 이런 것까지 다시 배워야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다. 하지만, 맥의 장점이 있는 만큼 조금씩 익숙해져보도록 하자.


맥의 단축키도 사용을 어렵게 하는 요인 중의 하나이다. 맥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 BEST3를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보자.
( 참조: 맥 단축키 BEST5 & 유용한 팁 알아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