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쿠다(CUDA) 드라이브 삭제(설치제거) 하기

목차

    2019. 4. 8. 07:03

    nvidia-쿠다
    nvidia-쿠다

    딥러닝을 활용한 이미지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파이썬으로 이미지나 동영상 관련된 편집을 할 수 있는 패키지들이 많아졌습니다. 딥러닝을 이용하다 보니 nvidia의 CUDA DRIVER를 설치해야 하는 라이브러리도 있습니다. 무심코 CUDA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보니, GPU가 없어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가뜩이나 맥의 용량도 부족한데 안 쓰는 프로그램을 그냥 둘 수는 없습니다. 맥에서 CUDA 드라이버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쿠다는 GPU의 명령어셋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즉 GPU가 있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CUDA 드라이버를 설치하였지만, No GPU Detected입니다. 한 마디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아쉽지만 삭제를 하기로 했습니다.

     

    CUDA-설정화면
    CUDA-설정화면

     

    LaunchPad에 CUDA 아이콘은 않지만, Uninstall 명령을 날려 삭제할 수 있습니다. 우선 터미널에 접근해야 합니다. CUDA Driver의 uninstall 파일은 /usr/local/bin/uninstall_cuda_drv.pl입니다. 하지만 터미널에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에러메시지가 출력됩니다.

     

     

    open$ uninstall_cuda_drv.pl
    Unable to get write permissions for /Library/Frameworks/CUDA.framework/Versions/A/Headers/cudaProfiler.h. Ensure you have the appropriate permissions to uninstall. You may need to run the uninstall as root or via sudo.

     

    이유는 권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root정도의 권한이 있어야 삭제가 가능한데요. 그래서 앞에 sudo를 붙여서 다시 실행을 했습니다. 그러면 비밀번호를 물어보고, 입력하면 삭제가 진행됩니다. 맥에서 CUDA드라이버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터미널에서 uninstall명령을 날려 쉽게 삭제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나 동영상을 딥러닝으로 돌려보려고 하니, 아무래도 맥북은 사양이 딸립니다. 그렇다고 맥을 업그레이드하기에는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그래서 데스크톱 PC를 조립하기로 했습니다. 조립 PC를 사도 되지만 PC조립이 그리 어렵진 않기 때문인데요. 케이스 등의 일부 부품은 집에 있기도 합니다. 딥러닝을 위한 데스크톱 PC조립후기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