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포토 라이브러리 외장하드로 옮기기

2018. 11. 11. 06:30

맥을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 중의 하나는 저장공간이다. 맥의 특성상 데이터를 잘 지우지 않으니 저장공간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최근에는 macOS를 업그레이드 할 공간이 없어 업그레이드도 하기 어려워졌다. 이에 집에서 사용하지 않는 외장하드를 연결해 놓았다. 해당 디스크를 이용하여 맥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오늘은 mac의 사진 라이브러리를 외장하드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맥_USB


맥의 포토라이브러리를 옮기기 위해 우선 외장하드를 연결한다.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외장 하드는 맥에서 사용할 수가 없다. 윈도우와 맥의 파일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는 FAT32나 NTFS를 사용했을 것이다. exFAT으로 포맷을 하면 윈도우와 맥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그럼 이제 사진 라이브러리를 외장하드로 옮겨보도록 하자. 먼저 Finder를 연다. 왼쪽의 즐겨찾기 항목에서 Open을 클릭한 뒤에 그림 폴더로 들어간다.



그림 폴더로 들어가면 사진보관함.Photo 라이브러리를 찾아보자. 찾기 어렵다면 아래 모양으로 생긴 아이콘을 찾아보면 된다.


맥_사진라이브러리


사진보관함.Photo 라이브러리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정보 가져오기를 해서 용량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보았다. 량이 무려 9GB나 된다.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들이 모두 동기화되면서 용량이 어마어마해졌다. 사진만 옮기더라도 맥을 업그레이드 하는데는 문제가 없을 듯 하다.

Drag and Drop으로 Photo 라이브러리를 외장하드로 옮기자. 사진의 용량에 따라 시간이 다르겠지만, 용량이 커서 꽤 시간이 걸린다.


추천포스트


복사가 완료되고 나면 Option/Alt 키를 누른채로 Photo Library를 더블 클릭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창이 뜬다.


보관함_선택

(보관함 선택)


여기서 '다른 보관함'을 선택하고, 외장하드에 복사한 위치를 찾아 선택한다. 이제 Dock에 있는 사진을 클릭하면 외장하드에 포토라이브러리가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외장하드에 사진이 정상적으로 잘 옮겨간 것이 확인되면, mac에 있는 사진라이브러리는 지우면 되겠다.


하드렉을 구매할 때는 USB3.0인지 꼭 확인하고 구매하도록 하자. USB2.0과 3.0의 속도 차이는 꽤 크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맥북 USB3.0 지원 가능여부 확인하기 )



오늘은 이렇게 맥의 포토라이브러리를 외장하드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외장하드를 연결하고 손쉽게 포토라이브러리를 옮길 수 있었다. 아이폰과 맥을 같이 사용한다면 포토 라이브러리의 용량이 상당할 것이다. 이에 외장하드를 이용한다면 맥의 용량을 많이 확보할 수 있다.


맥에서 안드로이드 모바일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거 알고 있는가?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참조: 맥에서 안드로이드 어플이나 모바일 게임 실행하기 )

댓글()
  1. 나그네 2019.11.05 15: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Option/Alt 키는 맥북에 없는데요? Option/Command 키 말인가요?

  2. 나그네 2020.04.04 01: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