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도우10 화면켭쳐 단축키와 추가 팁!

2019. 4. 2. 07:16

컴퓨터를 하면서 가장 많이 하는 작업 중의 하나가 캡쳐이다. 캡쳐는 적은 노력으로 고수준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굉장히 효율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이 단순한 화면캡쳐도 요령을 알면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오늘은 원도우10 화면캡쳐 단축키와 추가 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윈도우_화면캡쳐



보통 화면캡쳐를 위해서는 'PrtSc'키를 누르고, 그림판을 열어 붙여넣기를 해서 작업한다. 하지만 사용하다보니 그림판보다 포토스케이프가 편하고, 클립보드에 복사해서 붙여넣는 것보다 파일로 저장되어 있는게 훨씬 편리했다. 그래서 사용할 수 있는 윈도우10 화면캡쳐 단축키를 정리해 보았다.


파일로 저장하는 단축키를 포함해서, 윈도우10 화면캡쳐 단축키는 아래와 같다.

내 용

단축키

내 용

단축키

전체화면 캡쳐 + 클립보드 저장

PrtScreen키

전체화면 캡쳐 + 파일로 저장

윈도우키 + PrtScreen키

활성화된 창 캡쳐 + 클립보드 저장

Alt + PrtScreen키

활성화된 창 캡쳐 + 파일로 저장

윈도우키 + Alt + PrtScreen키

 선택영역 캡쳐 + 클립보드 저장

 윈도우키 + Shift + S



화면캡쳐 단축키를 변경하고 싶다면?

다른 운영체제에 같이 사용하다보니 단축키를 변경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예를 들면 PrtSC를 '윈도우키 + PrtSC키' 누른 것과 동일하게 변경하고 싶다. 하지만, 윈도우10에서는 단축키 변경을 지원하지 않는다. 단축키를 변경하고 싶다면 AutoHotKey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AutoHotKey에 대해 자세한 내용이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윈도우10 단축키 변경방법 알아보기 )


캡쳐파일 저장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캡쳐파일의 저장위치는 기본 저장위치는  [ 사진 ] - [ 스크린샷 ]이다. 이 위치가 불편하다면 파일저장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먼저 스크린샷 폴더를 마우스 우클릭한다. 속성에 들어가서 위치를 클릭하고, 이동을 클릭한다. 그 다음 이동하고 싶은 위치를 클릭하면, 스크린샷 폴더가 해당 위치로 이동된다. 이후부터는 해당 폴더로 스크린샷이 저장된다. 혹은 대상 찾기를 클릭해서 이미 있는 폴더로 저장위치를 변경할 수도 있다.


화면캡쳐_저장위치_변경


이 외에도 윈도우10에서는 화면캡쳐를 도와주는 화면캡쳐도구가 있는데 그냥 단축키로 사용하는 것이 편리한 듯 하다.



오늘은 이렇게 윈도우10 화면캡쳐 단축키와 추가 팁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익숙한 방법으로 화면캡쳐를 사용했었는데,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맥을 사용하다보니 윈도우와 차이점을 알게 되면서,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고민하게 되는 듯 하다.


PC에서도 모바일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거 알고 있는가?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PC에서 안드로이드 어플이나 모바일 게임 실행하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