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격증 ADSP, 어떤 자격증인가?

목차

    2020. 2. 19. 17:00

    코딩하는-여자
    코딩

    ADSP는 빅데이터 분석 자격증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입니다. 자격증이 특정 분야의 능력을 100% 증명이 준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관련 경험이나 지식이 동일한 사람이라면 아무래도 자격증이 있는 사람에게 더 손이 갑니다. 아무래도 없는 사람보다는 관심과 기초지식 유무는 높다고 판단할 수 있지 않을까 슾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자격증인 ADSP를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처음 사회생활을 할 때와 비교하면 데이터에 대한 사회인식과 관심이 굉장히 많이 올라갔습니다. 우연히 기회가 되어 서류전형에 참가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많은 취업준비생이 빅데이터 관련 준비를 하고 있다는 사실에 조금 놀랐습니다. 국가나 민간에서 공모전도 많이 하고, 교육과정도 운영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더 쉽게 내용을 접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ADSP라는 자격증에 많은 관심을 가질 듯 합니다.

     

    1. ADSP 어떤 자격증인가요?

    ADSP는 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의 약자로 데이터 분석에 대한 비즈니스와 IT기술에 대한 실무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한국데이터진흥원이라는 정부 소속의 기관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기관 공신력이 다른 자격증보다 높습니다.

     

    2. 어떤 내용을 검정하나요?

    자격 검정 내용은 데이터기획, 데이터분석으로 크게 2가지입니다. 데이터 기획은 빅데이터 개념, 비즈니스 모델 및 빅데이터 활용전략, 빅데이터 분석기획 구체화, 빅데이터 프로젝트 관리 등의 내용을 다룹니다. 데이터 분석은 빅데이터 분석 기법, 기초 통계를 다룹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R을 다룹니다. 요즘에는 파이썬도 많이 사용하므로 언제가는 추가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검정은 필기로 합니다. 데이터 이해, 데이터 분석 기획, 데이터 분석의 3가지 주제로 필기 시험을 치룹니다.

     

     

    3. 난이도와 시기는 어떻게 되나요?

    시중에 교재를 보면 검정 내용이나 문제들이 많이 있어 공부를 조금 하면 어렵지 않게 합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응시자격에 제한은 없으며, 총점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과목별 40점 미만시는 과락이 있습니다.

    ADSP합격을 하고 나면 ADP에 도전할 수 있는데요. ADP는 데이터 분석 전문가의 약자로 ADSP보다 한 단계 높은 등급의 자격증입니다. ADSP자격증을 보유하거나 특정 경력, 학력 이상시 도전할 수 있습니다. ADP는 필기와 실기 시험을 치룹니다. 필기는 70점, 실기는 75점 이상이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내용도 데이터 시각화가 추가돼 데이터 처리 및 분석에 대해서 더 난이도 있는 내용을 다룹니다.

    검정은 연 4회 이루어집니다. 자격시험 응시료는 5만원이고요. 보통 1,3,6,9월에 접수를 받습니다. 시험은 접수 후 약 한달 뒤에 보고요. 결과도 응시 후 한달 뒤에 나옵니다. 자세한 검정일정은 데이터 자격 걱정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접수는 인터넷으로만 가능합니다. 데이터 자격검정 홈페이지, https://www.dataq.or.kr/www/main.do에 방문하면, 해당 일정에 시험을 접수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