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을 위해 pycharm(파이참)을 써야만 하는 이유 5가지! #pycharm설치

목차

    2021. 2. 19. 23:07

    파이참은 파이썬 통합개발환경(IDE)입니다. 파이썬은 별도 편집 프로그램 없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합개발환경에서 제공하는 편의성 때문에 안 쓸 수가 없습니다. 제가 써본 것 중에는 파이참(pycharm)이 가장 좋았습니다. 파이참을 써야 하는 5가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python을 실행해서 코드를 입력하거나, 메모장에서 복사+붙여넣기를 해도 됩니다. 프로그래밍을 했던 사람이라면 기존에 사용했던 프로그램에서 파이썬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기존에 쓰던 프로그램을 그냥 쓰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파이썬외에 다른 언어를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sublime text editor 등 다른 개발환경을 사용해 봤습니다. 그러다 정착한 곳은 파이참이었습니다.

     

    1. Pycharm editor는 무료입니다

    파이참(Pychram)은 프로페셔널(Professional)과 커뮤니티(Community) 2가지의 버전이 있습니다. 프로페셔널 버전은 모든 기능이 다 되고 Web개발도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데이터 과학 쪽이 핫해지면서 관련 기능도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프로페셔널 버전은 돈을 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Community) 버전을 무료로 사용해도 충분합니다. 오히려 필자는 무료에 있는 기능들도 다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굳이  프로페셔널(Professional)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궁금하다면 몇 일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파이썬으로 하는 작업들이 많아지고 충분히 사용할만한 가치가 느껴진다면 그때 프로페셔널 버전을 고민해 봐도 되겠습니다. 다른 서버에 접속해서 파이썬 코딩을 하려면 프로페셔널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아쉽습니다.

     

     

    2. 코드별로 다른 파이썬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파이썬 2.x와 3.x를 혼용해서 써야 할 때 유용한 기능이었지만, 지금은 많이 퇴색되었습니다. 파이썬 2.x 지원이 종료되고 현재는 거의 대부분의 코드가 파이썬 3.x를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도 버전별로 파이썬을 관리할 필요가 있거나, Python 2.x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면 여전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여러 버전의 파이썬을 사용하는 경우 상황에 따라 필요한 버전을 맞춰서 적용하기가 어렵습니다. Pycharm에는 이런 상황을 위해 코드마다 실행하는 python버전을 선택할 수 있게 돼 있습니다.

     

    파이참-파이썬-버전-선택-화면
    파이썬-버전-선택

     

    위 그림처럼 설정에 [Project interpreter]에 가면 위의 붉은색 영역에서 Python버전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설치한 파이썬 버전만 보입니다. 파란색 부분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 패키지 설치가 쉽습니다

    파이썬에서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해 pip를 많이 사용합니다. pip install [패키지명]을 입력하면 원하는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pycharm에는 패키지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 있는데요. 위에 캡처 화면의 파란색 +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패키지를 고를 수 있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원하시는 패키지를 선택한 후 ‘install Package’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패키지가 설치됩니다.

     

    가끔 pip install 명령어로 설치한 패키지가 잘 실행되지 않는다면, 파이참의 해당 메뉴를 이용해서 설치해 보세요. 필자의 경우 파이참 메뉴를 통해 설치하면 정상 작동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파이참-패키지-설치-화면
    pycharm-패키지-설치-화면

     

     

    파이썬에-참좋은-pycharm
    파이참-도서

     

    4.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이 간편합니다

    python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ipython에서 코드를 입력하고 실행하는 경우가 있고, jupyter notebook을 이용해서 웹브라우저에서 코드를 입력하고 실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jupyter notebook은 데이터 분석을 위해 사용하기에 편리한 개발환경입니다. 실행 결과가 웹브라우저에서 이쁘게 나오고 그 전의 실행결과를 계속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을 하다 이전 결과를 확인하고, 코드를 실행한 결과를 바로 리포팅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숙달되기 전에는 코드를 계속해서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는 주피터 노트북이 조금 불편하기도 합니다.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라서, 한 줄씩 실행해서 결과를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다 보니 특정 코드를 선택해서 실행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sublime text에서도 가능하지만, 여러 가지 설정을 해 줘야 돼서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파이참을 이렇게 사용합니다. 먼저 좌측 하단에 ‘Python Console’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python이 실행됩니다. 여기에다가 바로 코드를 입력해도 됩니다. 하지만 우측 상단의 편집창에서 코드를 입력하고, 실행하고 싶은 영역을 선택하거나 그 라인에 커서를 두고 ’alt-Shift-E ‘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아래 Python Console에서 바로 실행이 됩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여러 번 비슷한 유형의 코드를 실행할 때문에 유용한 기능입니다.

     

    pycharm-console-실행-화면
    pycharm-파이썬-콘솔

     

    5. python 파일과 함수 관리가 쉽습니다

     

    파이참-화면-구조
    파이참-함수-이동

     

    파이썬 코드가 많아지고, 함수나 클래스가 여러 개가 되면 구조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집니다. 파이참에는 파이썬 파일 및 함수, 변수, 클래스 등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위 화면을 참조해 보세요. 편집창 좌측에는 Project 탭과 Structure탭이 있습니다. Project 탭은 해당 폴더 안에 있는 파이썬 파일들을 리스트로 보여줍니다. 선택 및 편집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Structure탭은 현재 코드 안에 있는 함수들을 모두 보여줍니다. 더블클릭하면 해당 함수로 이동도 가능합니다. 코드가 길어지면, 작성한 함수를 찾기 힘듭니다. 그럴 때 굉장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외에도 pycharm에서는 python을 쉽게 코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제공해 줍니다. 디버깅을 위한 기능도 있고, Pandas 데이터 프레임을 엑셀처럼 보여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과거에는 커뮤니티 버전에서 쥬피터 노트북도 지원하였는데, 현재는 프로페셔널 버전으로 이동됐습니다.

     

    파이참에 대한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들과 파이썬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예제들을 모아 이번에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파이썬과 파이참에 관심이 있다면, 한 번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을 위해 파이참을 사용해야 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파이썬은 도구일 뿐 목적이 될 수 없습니다. 파이썬을 배워서 각자 하고 싶은 것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빠르고 쉽게 달성하기 위해서는 편리하고 쉬운 개발환경을 사용해야 합니다. 파이참이 그런 목적에 충실한 도구가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