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을 위해 pycharm(파이참)을 써야만 하는 이유 5가지! #pycharm설치

Posted by 테리엇 tariat
2019. 11. 3. 23:56 파이썬/파이썬 배우기

파이참은 파이썬 통합개발환경(IDE)이다. 파이썬은 별도 편집프로그램이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python을 실행하서 코드를 입력해서 실행하거나, 메모장에서 복사+붙여넣기를 해도 된다. 하지만, 통합개발환경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편의성 때문에 안 쓸 수가 없다. 프로그래밍을 했던 사람이라면 기존에 사용했던 프로그램에서 파이썬을 지원할 수 있다. 이럴 경우에는 기존에 쓰던 프로그램을 그냥 쓰면 된다.

하지만, 필자는 파이썬외에 다른 언어를 제대로 배워본 적이 없다. 그래서 sublime text editor 등 다른 편집프로그램들을 사용해 봤다.  파이참(pycharm)이 그 중에서 가장 훌륭했다.

오늘은 파이참을 써야만 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파이참



추천포스트



1) Pycharm editor는 무료다.

파이참(Pychram)은 프로페셔널(Professional)과 커뮤니티(Community) 2가지의 버전이 있다. 프로페셔널 버전은 모든 기능이 다 되고 Web개발도 할 수 있다. 최근에는 데이터 과학 쪽이 핫해지면서 관련 기능도 많이 추가되었다.

하지만, 커뮤니티(Community)버전을 무료로 사용해도 충분하다. 오히려 필자는 무료에 있는 기능들도 다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굳이  프로페셔널(Professional)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그래도 궁금하다면 몇 일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겠다.

파이썬으로 하는 작업들이 많아지고 충분히 사용할만한 가치가 느껴진다면 그 때 프로페셔널 버전을 고민해보면 되겠다.


파이참_홈페이지

(pycharm 홈페이지)



2) 코드별로 파이썬 버전을 선택할 수 있다.

과거에 파이썬 2.x와 3.x를 혼용해서 써야 할 때 유용한 기능이었지만, 지금은 많이 퇴색되었다. 파이썬 2.x 지원이 종료되고 현재는 거의 대부분의 코드가 파이썬 3.x를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버전별로 파이썬을 관리할 필요가 있거나, Python 2.x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면 여전히 유용한 기능이다.

여러 버전의 파이썬을 사용하는 경우 상황에 따라 필요한 버전을 맞춰서 적용하기가 어렵다. Pycharm에는 이런 상황을 위해 코드마다 실행하는 python버전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파이참_설정

( 파이썬 버전 선택 화면)


위 그림처럼 설정에 [Project Interprete]r에 가면 위의 붉은색 영역에서 Python버전을 선택하실 수 있다. 물론 설치한 파이썬 버전만 보인다. 파란색 부분은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3) 패키지 설치가 쉽다.

파이썬에서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해 pip를 많이 사용한다. pip install [패키지명]을 입력하면 원하는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다. pycharm에는 패키지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 있다. 위에 캡쳐 화면의 파란색 +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패키지를 고를 수 있는 창이 뜬다. 여기서 원하시는 패키지를 선택한 후 ‘install Package’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패키지가 설치된다.

가끔 pip install 명령어로 설치한 패키지가 잘 실행되지 않는다면, 파이참의 해당 메뉴를 이용해서 설치해보자. 필자의 경우 파이참 메뉴를 통해 설치하면 정상 작동하는 경우도 있었다.


파이참_패키지_설치

( pycharm 패키지 설치 화면 )



파이썬에_참좋은_pycharm



4)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이 간편하다.

python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코드를 실행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ipython에서 코드를 입력하고 실행하는 경우가 있고, jupyter notebook을 이용해서 웹브라우저에서 코드를 입력하고 실행하는 경우가 있다.


jupyter notebook은 데이터 분석을 위해 사용하기에 편리한 개발환경이다. 실행 결과가 웹브라우저에서 이쁘게 나오고 그 전의 실행결과를 계속 확인할 수 있다. 분석을 하다 이전 결과를 확인하고, 코드를 실행한 결과를 바로 리포팅할 수도 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숙달되기 전에는 코드를 계속해서 수정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는 쥬피터 노트북이 조금 불편하기도 하다.

파이썬은 인터프리터 방식의 언어라서, 한 줄씩 실행해서 결과를 보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다보니 특정 코드를 선택해서 실행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sublime text에서도 가능하지만, 여러가지 설정을 해 줘야 돼서 어렵다. 


그래서 필자는 파이참으로 이렇게 사용한다. 먼저 좌측 하단에 ‘Python Console’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python이 실행된다. 여기에다가 바로 코드를 입력해도 된다. 하지만, 우측 상단의 편집창에서 코드를 입력하고, 실행하고 싶은 영역을 선택하거나 그 라인에 커서를 두고 ’alt-Shift-E ‘를 입력한다.. 그러면 아래 Python Console에서 바로 실행이 된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여러 번 비슷한 유형의 코드를 실행할 때문에 유용한 기능이다.


파이참_실행

(pycharm 파이썬 콘솔)



5) python 파일과 함수 관리가 쉽습니다.


파이참_함수

(파이참 함수 이동)


파이썬 코드가 많아지고, 함수나 클래스가 여러 개가 되면 구조를 파악하기가 어려워진다. 파이참에는 파이썬 파일 및 함수, 변수, 클래스 등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 있다.


위 화면을 참조해보자. 편집창 좌측에는 Project 탭과 Structure탭이 있다. Project 탭은 해당 폴더 안에 있는 파이썬 파일들을 리스트로 보여준다. 선택 및 편집도 가능하다. 그리고 Structure탭은 현재 코드 안에 있는 함수들을 모두 보여준다. 더블클릭하면 해당 함수로 이동도 가능하다. 코드가 길어지면, 작성한 함수를 찾기 힘들다. 그럴 때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다.



이 외에도 pycharm에서는 python을 쉽게 코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제공해준다. 디버깅을 위한 기능도 있고, Pandas 데이터 프레임을 엑셀처럼 보여주는 기능도 있다. 과거에는 커뮤니티 버전에서 쥬피터 노트북도 지원하였는데, 현재는 프로페셔널 버전으로 이동되었다.
(참조: 데이터프레임(DataFrame) 엑셀처럼 조회하기)



파이참에 대한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들과 파이썬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예제들을 모아 이번에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 파이썬과 파이참에 관심이 있다면, 한 번 참고해보면 좋겠다.

( 참조: 파이썬 책 추천, 파이썬에 참 좋은 파이참(pycharm)! )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을 위해 파이참을 사용해야 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파이썬은 도구일 뿐 목적이 될 수 없다. 파이썬을 배워서 각자 하고 싶은 것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빠르고 쉽게 달성하기 위해서는 편리하고 쉬운 개발환경을 사용해야 한다. 파이참이 그런 목적에 충실한 도구가 아닐까 한다.


공개된 오픈API를 이용하면, 초보의 실력으로도 재미있는 일들을 많이 할 수 있다. 파이썬으로 오픈API를 활용한 사례를 더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자.


  ▶︎ 파이썬 오픈 API 활용, 어떤 것이 있을까? 클릭!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생기발랄망고
    • 2018.01.20 16:33
    ㅋㅋㅋ 언제 이렇게 글이 많이 올라왓대! 굿굿!자주 들러서 읽을께 ㅎ
    • 자주 놀러오세요 ㅎㅎㅎ 이제 부동산 데이터로 넘어가볼까 합니다 ㅎㅎ
    • 2019.12.21 14:47
    비밀댓글입니다
    • 해도 되지 않을까요? 그런데 개인이 앱을 출시하거나 수익이 생기는 개발을 하려면 시간과 돈이 많이 들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