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조회이력이 궁금하다면, 신용정보조회서를 확인해보자!

목차

    2020. 4. 1. 06:30

    노트북-노트-작성
    이력-확인

    자신의 신용등급을 조회하려면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신용등급은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본인의 동의 없이 함부로 조회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신용등급이 단기간에 많이 조회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기도 합니다. 가끔은 누군가 내 신용점수를 조회한 이력이 궁금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개인신용정보 조회서를 발급받아보는 것이 유용합니다.

     

     

    1. 본인 신용정보 조회서는 무엇인가요?

    본인 신용정보 조회서는 누군가 내 신용등급을 조회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입니다. 한국신용정보원에서 발급해주며, 온라인으로도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한국 신용 정보원은 신용정보를 안정하게 집중 관리하기 위해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신용정보 집중기관입니다.

     

     

    2. 어떤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나요?

    본인신용정보조회서에 자신의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신용점수를 조회한 기관과 그 사유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용도 판단 정보, 공공정보, 대출정보 등에 활용을 목적으로 신용점수를 조회한 이력이 확인됩니다.

     

    3. 확인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운영하는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라는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신용정보조회 이력 확인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가입을 하고 메뉴를 확인하면, 신용정보조회에서 각각의 항목별로 조회 이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정보 조회서'나 '신용정보 제공내역'을 확인하면 한 번에 모든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굳이 불편하게 하나씩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신용정보-열람서비스-사이트-캡쳐
    본인신용정보-열람서비스

     

    4. 신용점수 궁금하다면

    우리나라에는 개인신용평가기관이 2군데 있습니다. 하나는 KCB, 다른 하나는 나이스입니다. 각각의 신용평가회사에서는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약간의 상승 팁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KCB는 올크레딧, 나이스는 나이스 지키미를 운영 중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면 각각의 신용점수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