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가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잘 사용하는 법은?!

2020. 8. 24. 06:30

신용등급은 금융상품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신용등급으로 향후 연체 가능성을 가늠하기 때문에, 금융거래 조건의 중요한 변수이다. 역으로 금융거래기록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친다. 신용카드의 사용도 신용등급에 큰 영향을 끼친다. 오늘은 신용카드가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과 잘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신용카드_신용등급


신용등급은 신용카드 발급에도 영향을 끼친다. 신용등급이 신용카드 발급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등급별 카드발급 가능성 확인하기 )

신용카드를 무부분별하게 많이 사용하면, 신용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하나씩 알아보자.


1. 신용카드를 많이 발급받지 않는다.

여러 개의 카드사에서 신용카드를 발급 받으면, 신용평가 기관의 주의 대상이 된다. '복수카드 소지자'라고 해서 각 신용카드사에 통보된다. 여러 개의 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카드 돌려막기 등 향후 부실의 위험성이 크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각기 다른 카드사의 카드를 3장 이상 가지고 있으면 복수카드 소지자로 분리됐는데, 직금은 2장이다. 그래서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여러 장의 카드를 만드는 것은 좋지 않다.


2. 카드 한도가 남아도 줄이지 않는다.

카드를 과거에 만든 사람은 카드 한도가 높은 경우가 많다. 지금보다 과거에 한도를 더 잘 올려줬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용하지도 않을 한도라 불필요한 느낌이 든다. 그래도 카드 한도를 줄여서는 안 된다. 카드한도 대비 사용액을 '소진율'이라고 부르는데, 이 소진율이 높을수록 신용등급에는 좋지 않기 때문이다. 카드 한도 대비 사용액은 적게 가져가는 것이 좋다.


신용카드


3. 카드 사용액을 갑자기 늘리지 않는다.

신용카드도 꾸준히 오래 사용하면 신용등급에 좋다. 연체 없는 금융기록을 쌓아가는 것은 신용등급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갑자기 많이 사용하면 신용등급에 좋지 않다. 신용등급을 올리기 싶다면,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 사용 비중을 늘리는 것도 방법이다. 체크카드는 소득공제율이 높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면 실제 받는 혜택은 신용카드와 큰 차이가 없다.
( 참조: 현명한 체크카드 소득공제 방법 알아보기! )


4. 카드론 사용을 자제한다.

카드론은 쉽고 편리하지만, 신용등급에는 좋지 않다. 카드사는 제2금융권이기 때문이다. 제2금융권보다 제1금융권에서 신용대출을 받는 것이 좋다. 요즘은 카카오 뱅크를 이용하면 신용대출도 쉽고 빠르게 받을 수 있다. 어쩔 수 없이 받았다면, 가능한 빨리 갚는 것이 좋겠다.



오늘은 신용카드가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과 잘 사용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신용카드는 쉽고 편리하기 때문에, 잘 사용하면 득이 되지만 잘못 사용하면 해가 많다. 잘 사용하는 요령을 익혀 유익하게 사용하기 바란다.

댓글()
  1. Favicon of https://tomatohana.tistory.com BlogIcon 토마토 하나 2020.08.24 1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드 한도 대비 소진율이 높을수록 신용등급에 좋지 않다.. 몰랐는데 하나 배웠습니다. ^^

  2. Favicon of https://stonegarden.tistory.com BlogIcon 미미남편돌마당 2020.08.24 13: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용카드는 정말 잘 알고 사용해야 할것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