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체크카드 소득공제 방법 알아보기!

2019. 8. 5. 07:11

연말소득공제는 과거에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릴 만큼 쏠쏠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공제항목들이 많이 줄어들어 환급받는 사람들이 많이 줄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율도 계속해서 줄어왔다. 줄어든 만큼 더 많이 받기 위해서는 관심이 필요하다.

오늘은 현명한 체크카드 소득공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체크카드_소득공제



체크카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별도로 신청하는 등의 절차는 없다. 국세청에서 알아서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집계해 주기 때문이다. 1년 동안 카드를 잘 사용한 후에 연말정산 시기에 국세청에 접속한다. 공인인증을 하고 조회하면 모든 카드사의 1년동안 사용한 금액을 알 수 있다. 해당 내역을 다운받아 회사 연말정산시스템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공제 금액을 계산해 준다.



그러면 체크카드 이용시 소득공제 금액은 얼마나 되는가?


1. 체크카드는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율이 더 높다.

많은 사람들이 아는 사실이지만 체크카드가 신용카드보다 공제율이 더 높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은 15%, 체크카드 소득공제율은 30%로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가 2배 더 높다. 그러면 체크카드로 소비한 모든 금액에 대해서 공제를 받을 수 있을까?


2. 소득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초과해서 사용해야 한다.

소득의 25%를 초과한 금액부터 소득공제가 된다. 그래서 1000만원 소득이라면 250만원 이상 체크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25%에 해당하는 금액은 신용카드를 사용해도 상관 없다. 그래서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25%에 해당하는 금액까지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이후부터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카드 서비스는 신용카드가 더 좋기 때문이다. 그러면 소비를 많이 하면 할수록 많이 공제 받을 수 있는 건가?


3. 체크카드의 공제한도는 250만원이다.

소득의 25%를 초과해서 사용한 금액에 30%(체크카드 소득공제율 30%)한 금액이 공제한도의 기준이다. 연봉이 7천만원 이하면 총급여의 20%, 7천~1.2억원은 250만원, 1.2억원 초과시 200만원이다. 신용카드를 써도 충분히 공제한도를 채울 수 있다고 하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많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면 실제 받을 수 있는 소득공제 금액은 얼마인가?



돈_모으기



실제 받을 수 있는 돈은 소득공제율 30%를 한 금액에 자신의 세율을 곱해야 한다. 세율은 과세표준에 따라 다르다. 실제 받는 금액과 소득공제를 더 받기 위한 팁이 궁금하다면 필자의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 참조: 현명한 신용카드 소득공제 받는 방법! )



오늘은 이렇게 현명한 체크카드 소득공제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체크카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 별도로 할 일은 없다. 체크카드를 잘 사용하면 국세청에서 알아서 사용내역을 집게해준다. 소득공제율은 체크카드가 신용카드보다 높지만, 신용카드가 카드서비스는 더 좋다. 2가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공제를 잘 받는 방법이 되겠다.


소득공제를 더 받고 싶다면, IRP라는 개인퇴직연금계좌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IRP계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IRP 계좌(개인형퇴직연금)의 장점과 단점은? )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계회적인 소비가 가능할까? 계회적인 소비를 위한 최적의 도구가 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재테크를 위한 계획적인 소비 방법 알아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