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오픈뱅킹 이용방법 및 장점과 단점은?!

목차

    2020. 9. 14. 06:00

    우리은행-앱
    우리은행

    은행에서 '오픈뱅킹'이라는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오픈뱅킹은 하나의 은행에서 다른 은행의 계좌까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자금이체도 할 수 있고, 현금출금도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A은행에서 다른 은행의 계좌를 조회하고 이체한다는 것이 어색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익숙하고 편리합니다.

     

     

    1. 우리은행 오픈뱅킹 이용방법

    먼저 이용동의를 해야 합니다. 우리은행에서 다른 은행의 계좌를 조회하고 이용하는 것에 대해 온라인으로 동의를 합니다. 우리은행 어플인 WON뱅킹에서 [계좌관리]-[다른 은행 계좌관리]-[계좌추가]를 선택하면, 이용동의를 하고 다른 은행의 계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다른은행_계좌추가
    계좌-추가-화면

     

    계좌를 추가하고 나면 메인화면의 다른 은행에서 계좌잔고를 확인하고, 이체도 할 수 있습니다.

     

     

    2. 우리은행 오픈뱅킹 장점

    우리은행 오픈뱅킹을 이용하면 재미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다른 은행에도 있긴 합니다.) 바로 '한번에 모으기'라는 기능인데요. 우리은행 어플 메인화면에서는 우리은행 계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계좌 우측에 점세개를 클릭하면, 해당 계좌의 메뉴가 나옵니다. 이 중에는 '한 번에 모으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다른 은행의 잔액을 선택해서 한 번에 모을 수 있습니다. 계좌가 여러개라 이체할 일이 많다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_모으기
    한번에-모으기

     

    우리은행에는 오픈뱅킹 이용시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우대금리 조건이 오픈뱅킹 이용이라 허들이 높지 않은 편입니다.  우리WON모아 적금인데요. 잔액 모으기 기능과 같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3. 우리은행 오픈뱅킹 단점

    사실 이는 우리은행 오픈뱅킹만의 단점은 아니고, 모든 은행이 동일합니다. 보안 측면인데 오픈뱅킹을 이용하면 자신의 계좌를 모두 조회하고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녀 몰래 자녀명의로 만든 통장이 있다면,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해서 자녀가 그 통장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은행에는 시크릿 통장이라고 해서 이런 케이스를 막을 수 있다고 하는데, 사용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이런 단점은 앞으로 보완되지 않을까 싶네요.

     

    우리은행 오픈뱅킹의 이용방법 및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계좌가 여러 개인 사람에게는 분명 굉장히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부족한 부분은 앞으로 보완하여 유용한 서비스로 자리매김 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