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일정, 증거금은?

목차

    2021. 5. 2. 20:21

    공모주 청약은 기업공개(IPO)를 통해 발행되는 신주를 청약하는 것을 말한다. 주식을 공모할 때는 기업가치를 산정하고 주식의 발행가격을 정한다. 공모주 청약이 끝나고, 발행가격보다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공모주에 투자한 사람들은 돈을 벌 수 있다.

     

    필자도 우연히 카카오 게임즈 공모주 청약에 참가했고, 적은 수량이지만 주식을 배당 받았다. 카카오 게임즈는 상장 이후에 주가가 큰 폭을 상승해서 이익을 볼 수 있었다.

     

    카카오게임즈_청약_수익
    공모주 청약 수익률

     

     

    카카오뱅크 청약 일정은?

    이렇게 재미를 보고나니 카카오 계열사의 다음 상장일이 궁금해진다. 카카오게임즈 다음으로 IPO를 추진하는 회사는 카카오뱅크이다. 카카오뱅크는 20년 9월23일 이사회를 통해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것을 결정했다. 최근에는 한국거래소에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청구했다고 한다. 21년 6월 승인을 거쳐 빠르면 7월에 상장하는 것으로 계획이 나왔다. 자세한 일정 계획은 아래와 같다.

     

    - 수요   예측:  2021.07.20 ~ 21
    - 공모주청약: 2021.07.26 ~ 27
    - 배정   공고: 2021.07.29
    - 상장일 : 2021.08.05

     

     

    희망공모가액은 33천원 ~ 39천원이다. 수요예측을 통해서 공모가는 확정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는 카카오로 31.6%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그 외에도 한국금융지주와 한국투자밸류자산운영이 합쳐서 31.8%, 국민은행 9.4%, 넷마블 3.7, 예스24 1.4%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추정기업가치가 20조원에 달하는 만큼 경쟁률도 쎌 것으로 예상된다. 20조원이면 코스피 상위 20위 안에 랭크될 수도 있는 금액이다.

     

    카카오뱅크 상장 주관사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카카오뱅크는 장외주식시장에서 8만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공모주 청약 방법은?

    공무주에 청약하기 위해서는 주관사가 어디로 선정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증권사의 계좌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카카오게임즈의 경우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에서만 청약이 가능했다. 카카오뱅크의 상장 주관사는 KB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이다. 공모주를 청약할 때는 증권사별로 경쟁률이 중요하다.

     

    일단 배정되는 주식수는 KB증권이 가장 많다. 증권사별 배정주식수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증권사의 주식계좌 개설은 스마트폰으로도 가능하다. 스마트폰으로 주식 계좌를 개설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계좌개설하는 방법, 이제는 모바일이다! )

     

     

    다음 투자금 확보가 필요하다. 공모주의 경쟁률이 높은 경우, 투자금의 일부만 청약에 당첨된다. 청약경쟁율이 10대 1인 경우, 10주를 청약신청해도 실제 받는 것은 1주이다. 하지만, 신청할 때는 10주에 해당하는 증거금을 입금해야 한다. 그래서 경쟁률이 높을 것이라고 예상되는 공모주의 청약을 많이 신청하는 것이 좋다. 

    공모주의 증거금은 50%이다. 10주를 청약신청한다면, 5주에 해당하는 금액을 신청시에 입근해야 한다. 배당 받지 못한 청약신청금액은 몇 일 안에 주식계좌로 환급된다.

     

     

    증권사별 청약한도, 청약단위, 우대자격을 알아본다. 증권사마다 배정되는 주식수가 달라, 개인별로 청약할 수 있는 한도도 다르다. 카카오게임즈의 경우 1인당 한국투자증권 58,000주/삼성증권 60,000주/KB증권 8,000주였다. 증권사별로 청약단위도 다르다. 보통 200주나 500주 단위로 정해진다. 증권사마다 우대청약자격이 있으니, 주관사가 정해지면 해당 증권사의 우대청약조건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가장 많은 주식을 배정받는 증권사는 KB증권이다. 배정주식수와 청약한도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증권사 배정 주식수 청약한도 (예상)
    KB증권 약 1,000만주 100만주
    한국투자증권 약 700만주 25만주
    하나금융투자 약 100만주 6만주
    현대차증권 약 80만주 4만주

     

     

    공모 마지막날 경쟁률이 낮은 증권사부터 청약한다. 증권사별 공모 마감시간을 확인하고. 경쟁률이 가장 낮은 증권사로 청약하는 것이 좋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경쟁률이 높은 경우, 그에 따라 청약한 금액의 일부만 배당을 받기 때문이다. 경쟁률에 따라 배당주식이 소수점이 나올 수도 있다. 이 때는 '5사6입'이라고 해서 0.6이상이 되어야 한 주를 더 받을 수 있다. 15.5주가 나왔다면 15주, 15.6주가 되면 16주를 받게 된다. 배정되는 주식수는 현대차증권이 가장 적지만, 많이 사용하는 증권사는 아니라 실제 경쟁률이 어떻게 나올지는 청약일에 확인해 봐야 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Recommendation 포스팅

     

     

    비상장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은?

    카카오뱅크는 아직 상장하기 전이기 때문에, 비상장 주식으로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비상장 주식을 거래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비상장 주식거래 및 사는 법, 증권플러스?! )

     

     

    오늘은 이렇게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일정, 증거금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