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맥주 공모주 청약 - 주관사와 청약일정, 상장일은?

목차

    2021. 5. 6. 07:06

    제주맥주는 크래프트 맥주를 제조하는 기업이다. 크래프트 맥주는 소규모 양조업자가 대자본의 개입 없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드는 맥주를 말한다. 고품질의 다양한 맥주를 생산하여 새로운 맥주 문화를 창조하는 것을 비전으로 하고 있는 기업이다. 제주맥주는 현재 크래프트 맥주시장 1위를 지키고 있으며, 지금도 다양한 브랜드의 맥주를 출시하고 있다.


    필자는 편의점에서 '금성전자'라는 향수(?)를 자극하는 맥주를 구매한 적이 있다. 독특한 이름에 선택했지만 맛도 깔끔하여 기억에 남는다. 이 맥주도 제주맥조에서 제조한 것이다.

     

     

    제주맥주



    하지만 인지도에 비해 제주맥주의 재무정보는 좋은 편은 아니다. 좋은 맥주맛을 위해 설비나 기술연구에도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아직은 이익보다는 품질과 매출을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가 아닐가 싶다.

     

    * 재무정보(2020.12.31 기준)
     - 매출액 316억 / 영업이익 -44억 / 당기순이익 -106억
     - 자산 629억 / 부채 290억 / 자본 339억
     - 종업원수 112명



    제주맥주의 매출액은 증가하고 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익은 적자를 지속하고 있다.

     

    제주맥주 매출액

     

    제주맥주 영업이익

     

    제주맥주 당기순이익



    20년에는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였지만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는 그만큼 증가하지 않았다. 특히 판매비와 관리비의 증가폭이 적다. 앞으로 더 매출액이 증가하면, 그만큼 적자폭이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Recommendation 포스팅

     


    제주맥주의 상장주관사는 대신증권이다. 상장일정은 아래와 같다.

    수요예측 2021.05.10~11
    공모청약 2021.05.13~14
    배정공고 및 납입 2021.05.18
    환불일 2021.05.18
    상장일 2021.05.26



    제주맥주 공모주를 청약하기 위해서는 해당 주간사의 증권 계좌가 있어야 한다. 대신증권 증권 계좌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비대면 계좌 개설시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이번 기회에 계좌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 참조: 대신증권 주식매매수수료, 계좌개설방법과 이벤트 알아보기 )


    희망공모가는 2,600~2,900원이다.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가 확정될 예정이다.

    제주맥주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증거금이 있어야 한다. 청약금액의 50%를 청약할 때 증거금으로 납부한다. 청약이 끝나면 경쟁률에 따라 주식을 배정 받는다.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참고 바란다.
    ( 참조: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일정, 증거금은? )


    주식을 배정하고 남은 금액은 5월 18일에 환불된다.

     


    오늘은 이렇게 제주맥주 공모주 청약 - 주관사와 청약일정, 상장일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제주맥주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크래프트 맥주시장에서 1위를 하고 있는 매력적이 기업이다. 하지만, 현재 적자상태에 있고 맥주시장에 있는 다른 대기업들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인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