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주식의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는?

목차

    2024. 2. 23. 20:10

    오리온은 대한민국 대표 제과회사입니다. 초코파이, 포카칩 등 꾸준히 판매되는 제품군을 가지고 있으며, 해외 확장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가치주로 분류될 수 있는 기업이지만, 최근에는 바이오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오리온 주식의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리온-로고
    오리온

     

    1. 기업내용

    오리오은 스낵, 초콜릿, 비스킷, 껌, 젤리 등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국내외에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며, 제주용암수와 같은 음료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제과업계의 경쟁 심화와 소비자 기호의 다변화로 인해 수익성 악화의 요인이 되고 있으며, 신제품 개발과 메가히트 상품 창출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1) 안정적인 제과 사업

    음식료 제조업의 국내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상승할 때는 국내시장의 요인보다 해외시장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초코파이의 경우 해외에서 인기가 많습니다. 국내에서는 군대에서 주로 먹지만, 해외에는 이런 고급파이가 흔하지 않다고 합니다.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 오리온 과자는 인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드 문제로 중국수출의 어려움이 예상됐을 때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였습니다. 현재는 해외시장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주가도 회복하였습니다.

     

     

    2) 사업 다각화

    오리온은 사업 다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허인철 부회장이 오리온 홀딩스와 기업분할이 이루어지고, 종합식품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디저트, 간편대용식, 생수, 건강기능식 등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였지만, 필자의 기억에 남는 것은 별로 없습니다. 초코파이 하우스와 제주 용암수가 인상적이었지만, 주변에서 쉽게 접하기가 어려워 잘 되는지는 모르겠네요. 제주 용암수의 경우는 국내가 아니라 중국을 비롯한 해외가 주요 타겟이기는 합니다.

     

    최근에 오리온이 주력하고 있는 신사업은 바이오 분야입니다. 24년 1월에는 레고켐바이오에 5500억을 투자해 지분 25%를 확보했고,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인수 주체는 홍콩에 있는 오리온 계열사인 팬오리온코페이션입니다. 오리온이 바이오 사업에 적극적인 것은 이상하지는 않습니다. 그 전에도 신사업으로 바이오를 꼽았고, 오리온 홀딩스가 중국 바이오 사업에 이미 투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분인수가 오리온에 부담이 될 것이라는 전망으로, 주가가 이틀 연속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레코켐바이오는 적자 상태에 있는 기업으로, 향후 실적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오리온 주가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2. 재무 현황

    오리온이 꾸준한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의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업계 대비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수혜로 역대급 실적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아무래도 외식보다는 온라인으로 주문하거나 사서 집에서 먹는 트렌드가 생겼기 때문인 듯 합니다. 필자도 오리온 과자가 다른 제품에 비해 양도 적당하고, 맛도 좋아 자주 사 먹습니다.

     

    성장 전망에 있어서, 오리온은 국내외 시장에서의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시장에서의 매출 비중이 높으며, 인도 시장의 추가 성장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에서의 파이, 스낵, 비스킷, 껌&캔디류 제품의 매출 비중이 높으며, 스낵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 분기 제무제표 요약

    ( 단위: 억원)

    구분 22년 12월 23년 3월 23년 6월 23년 9월
    매출액 8,515 6,638 7,138 7,663
    영업이익 1,446 991 1,122 1,406
    당기순이익 1,634 776 834 1,096

     

    3. 가격추이

    최근에는 가격이 많이 하락해, 9만원 중반대에서 주가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기업 내용이 괜찮은 것에 비해, 주가가 잘 안 오르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오리온-최근-1년-주가

     

    4. 기업가치

    오리온은 매출액과 순이익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서두에서 말했지만, 국내시장보다는 해외시장에서의 성장세가 더 중요합니다. 해외 시장도 견실하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23년 9월 기준 가치 지표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PER: 3.93
    • PBR: 1.37
    • 배당수익률: 1.29%

     

    배당도 하지만, 배당성향은 높지 않습니다. PER, PBR 등의 용어에 대한 의미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참조: 주식용어정리(1/2) - EPS, PER, PBR )

     

    5. 경쟁기업 비교

    국내 식품 관련 기업인  CJ제일제당, 롯데웰푸드(롯데제과), 빙그레와 주가 움직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6개월 전(2023.08.28) 주가를 100으로 놓고 이후, 움직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최신기준 그래프는 앞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롯데제과의 주가 상승 모습이 인상적인 반면, 오리온은 레고캠 바이오 인수 발표 후 크게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과기업-주가-비교

     

    오리온은 다른 업종에 비해 크게 성장하기는 어렵지만, 그렇다고 쉽게 망하지도 않을 기업입니다. 초코파이를 비롯해서 시장 지배력이 있는 다수의 상품이 있고, 해외 시장 매출도 꾸준히 상승중입니다. 신규 사업이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둘 수 있다면 앞으로 주가는 더 상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과거에도 그랬듯이 해외시장과 신사업에 변수가 생긴다면, 주가가 더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국내 시장보다는 해외 시장의 비중이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