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는?

목차

    2021. 5. 30. 09:39

    HMM은 Hyundai Merchant Marine의 약자로, 과거 현대상선이다. 외항 화물 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컨테이너선과 벌크선을 이용한 해상운송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현재 풍부한 유동성은 코로나 종식 이후 경기가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한다. 관련해서 해운사도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있다. 오늘은 HMM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HMM



    HMM의 주식내용을 알기 위해서 딥서치(DeepSearch)라는 플랫폼을 이용해보고자 한다. 딥서치는 기업의 재무정보부터 뉴스, IR자료 등을 쉽게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다. 특히 동종업계의 다른 기업들과도 쉽게 비교분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딥서치 관련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다루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초보를 위한 딥서치로 주식 공부하는 방법은?! )

     

     

    1. 기업개요

    딥서치는 총 6개의 항목으로 주식을 나타내주는데 현재 내용은 아래와 같다.

     



    특이한 점은 밸류에이션이 업종 상위3%인 것(밸류에이션은 시가총액/당기순익으로 계산)과 성장성(전체 상장사 대비 3년 매출성장)이 높은 것이다. 외항 화물 운송업에 있는 다른 기업들과 비교해보면, 시가총액 대비 당기순이익이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에이치라인 해운'이라는 회사가 영업이익률이 독보적으로 높지만 어떤 기업인지는 잘 모르겠다. 혹시 아는 분이 있다면 댓글 바란다.

     

    HMM 당기순이익 vs 시가총액



    해운사는 가격 경쟁이 심한 업종이라고 한다. 현재는 물동량 증가와 컨테이너선 운임 강세로 매출이 성장하고 있지만, 중국의 방향이 중요할 듯 하다. 영업이익률을 비교해보면 HMM은 2020년에 흑자전환을 한 것을 알 수 있다.

     

    HMM 영업이익률



    딥서치에서는 인공지능 뉴스분석도 제공하고 있는데, 물동량이 증가하는 것을 예상할 수 있는 키워드가 많이 있다.

     

    딥서치 인공지능 뉴스 분석



    HMM은 5월 14일에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운임상승에 따라 시장 기대치를 넘는 실적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하였다. 실제로도 시장기대치인 9000억대를 넘는 10,192억원을 기록했다.

     

    2. 가격추이

    HMM의 3개월 주차 추이를 알아보았다. 이미 주가 많이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 약 250% 정도 주가가 올랐다.

     

    HMM 주가

     

     

    3. 기업가치

    주가가 많이 상승한 덕인지, PER은 47.25로 꽤 높은 수준이다. 그래도 동종업계 103.68보다는 낮다.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해운사들의 주가가 이미 많이 상승한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다.

    - 21년 3월 기준(최근 1년)

      PER: 47.25
      PBR: 8.03
      배당수익률: 없음

     

     

    오늘은 이렇게 HMM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추이,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코로나 경기회복의 기대감으로 앞으로 호실적이 예상된다는 것은 긍정적이지만, 그만큼 주가가 이미 많이 상승한 것은 조금 부담스러운 듯 하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