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는?

2021. 6. 9. 08:49

포스코는 우리나라 대표 철강기업이다. 필자도 과거에 포스코에 투자한 기억이 있는 것 같다. 한 때는 코스피 시총 2위에 들어갈만큼 알아주는 기업이지만, 중국과의 가격경쟁과 기술주의 상승으로 순위가 많이 밀렸다. 그렇게 사람들에게서 잊혀지나 싶었는데 최근에 주가가 다시 상승하고 있다. 오늘은 포스코(POSCO)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포스코

 

 

포스코의 기업내용을 알기 위해 딥서치(DeepSearch)라는 플랫폼을 이용하려고 한다. 딥서치는 기업의 재무정보부터 뉴스, IR자료 등을 쉽게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특히 동종업계 다른 주식과 쉽게 비교분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딥서치 관련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다루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초보를 위한 딥서치로 주식 공부하는 방법은?! )

 

 

1. 기업개요

딥서치에서는 총 6개의 항목으로 주식을 나타내준다. 현재 내용은 아래와 같다.

 

포스코 딥서치

 

 

최근에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했지만, 수익성은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최근에 포스코가 주목을 받는 것이 수익성 때문인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다. 다만 벨류에이션이 업종내 상위 45%로 낮다. 현재 당기순이익 대비 주가가 많이 올랐기 때문이다. 역으로 생각하면 그만큼 포스코의 수익성 증가에 베팅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딥서치에서는 동종업계 비교도 가능하다. 제철업에 속한 기업의 당기순이익과 시가총액을 비교해보니 아래와 같다. 현대제철이 적자인 것이 눈에 띄고, 국내에 제철업에 속하는 기업이 별로 없기 때문에 포스코가 더 부각되는 듯 하다.

 

포스코 당기순이익 vs 시가총액

 

 

딥서치에서는 인공지능 뉴스 분석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어떤 키워드가 이슈로 부상하는지 굉장히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서 유용한 서비스이다. '판매량, 기대감, 영업이익, 하반기' 등의 키워드가 눈에 띈다. 코로나19가 종료되고 경기가 회복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때 수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키워드들이 나온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코 뉴스 키워드

 

 

2. 가격추이

포스코 주가는 40만원을 넘어섰다가 최근에 조정을 받아서 34만원까지 하락하였다. 철강수요 증가와 철강가격의 추이가 향후 주가흐름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포인트가 될 듯 하다.

 

포스코 주가 추이

 

 

3. 기업가치

포스코의 기업가치는 나쁘지 않다. 동종업계보다도 PER이 낮고 배당수익률도 준수한 편이다. 하지만, 국내에서의 위치가 독보적이기 때문에 동일업종 비교가 의미가 있나 싶다. 그보다는 중국 철강업체와의 경쟁이 중요한 포인트인 듯 하다.

- 21년 3월 기준(최근 1년)
  PER: 13.32
  PBR: 0.57
  배당수익률: 2.35%

  동일업종 PER: 21.64

 

 

오늘은 이렇게 포스코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추이,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포스코는 코로나 종식 이후 경기회복 및 철강수요 증가에 대한 기대로 주가가 많이 상승하였다. 주가가 크게 상승하기는 어렵겠지만, 그만큼 안정적인 기업이기도 하다. 철강가격과 중국 업체와의 경쟁현황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싶었지만, 생각보다 쉽지는 않았다. 다만, 딥서치에서 제공하는 IR자료에서는 해당 내용도 살펴볼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태그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