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선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는?

2021. 6. 16. 06:26

대한전선의 전신은 조선전선이다. 1955년에 출범한 국내최초 종합전선 회사이다. 주요 제품은 전선으로 주요사업영역도 전선부문과 기타부문으로 나뉘어져 있다. 대한전선은 최근에 큰 폭으로 주가가 상승하였다가 최근에는 조정을 받고 있다. 오늘은 대한전선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대한전선

 


대한전선의 주식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딥서치(DeepSearch)라는 플랫폼을 이용하고자 한다. 기업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플랫폼이 여럿 있는데, 그 중에서 딥서치는 주식투자에 필요한 정보를 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다른 기업과 비교해서 재무정보나 여러가지 지표를 비교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딥서치 관련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한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기업정보 조회 무료 사이트 BEST5 및 이용하는 방법은?! )

 

1. 기업개요

딥서치에서는 해당 기업을 총 6개의 키워드로 간략하게 먼저 보여준다. 대한전선의 경우는 아래와 같다.

대한전선 기업내용


대한전선은 성장주보다는 가치주에 가깝다. 밸류에이션도 높고 수익성과 성장성도 보통 이상이다. 코로나 이후에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인프로 투자확대로 매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21년에는 호반그룹에 인수될 예정이라고 한다.


딥서치에서는 '인공지능 뉴스분석'이라고 하여, 뉴스에서 가장 많이 연관돼서 나오는 키워드를 보여주는 서비스가 있다. 해당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대한전선 뉴스분석



대한전선은 2020년에 영업이익 515억원으로 11년만에 최대 실적을 거두었다. 또한 대한전선은 6월11일부터 코스피200 구정 종목에 신규편입되었다. 
최근에는 공매도 대기 수요로 여겨지는 대차잔액이 27억에서 627억원으로 급등했다. 공매도의 영향인 최근에 주가가 많이 조정되었고, 이후에 조금씩 회복하는 추세이다.

 

대한전선의 지난 10년간 매출액과 영업이익 추이를 보면 이같은 변화를 더 쉽게 느낄 수 있다. 매출액은 줄어들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오히려 증가하였다. 기업체질개선을 위한 노력이 엿보이며, 아무래도 초고압케이블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가 늘어나지는 않았나 예상해본다. 하지만, 확인하지는 못했다.

 

대한전선 매출액

 

대한전선 영업이익

 

대한전선 당기순이익

 

 

전선 및 케이블 관련 산업을 생각하면 떠오른 기업이 하나 더 있다. 바로 LS산전이다. LS산전은 매출액을 기준으로 대한전선보다 약 2배 정도 더 크다. 참고로 LS산전은 K-OTC 장외시장에 상장돼 있다.

 

케이블업 매출액 비교

 

 

대한전선만큼은 아니지만, LS산전의 주가도 상승추세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LS산전 주가 흐름

 

 

2. 가격추이

대한전선의 주가는 5,150원 최고가를 찍은 후에 3000원대까지 주가가 조정된 모습이다. 현재는 3000원대에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대한전선 주가

 

 

3. 기업가치

대한전선의 현재 기업가치는 좋지 않다. 특히 주가가 상승하면서 PER 230까지 올라와 있다. 물론 앞으로 업황이 개선되는 등 실적 상승이 기대되지만, 조금 높은 수준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결국 향후 실적이 이 기대감을 받혀주느냐가 관전 포인트가 될 듯 하다.

- 21년 3월 기준(최근 1년)
  PER 230.36
  PBR: 7.9
  배당수익률: -

  동일업종 PER: 34.02

 

 

오늘은 이렇게 대한전선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대한전선은 20년에 흑자로 전환되었다. 그 동안의 체질 개선 노력이 엿보이고, 앞으로 코로나 이후 경기가 회복되면 업황도 많이 좋아지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다만 주가가 많이 상승하여, 향후에 기업실적이 이 기대감을 받혀줄 수 있는지 지켜보는 것이 중요할 듯 하다.

태그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