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WEBZEN) 주식 기업내용과 소송내용, 기업가치는?!

2021. 6. 27. 10:17

웹젠은 뮤라는 IP로 유명한 온라인 게임 개발 업체이다. 웹젠은 20년 상반기에 '뮤 아크엔젤'과 하반기 'R2M', 21년에는 영요대천사와 텐센트의 전마기적2 등을 출시하였다. 신규 게임의 흥행으로 매출액이 상승하였지만, 최근에 전만기적2가 중국 흥행성적이 기대이하로 나오면서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R2M이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을 모방했다며 소송이 제기됐다. 이후에 주가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
오늘은 웹젠(WEBZEN)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웹젠



웹젠(WEBZEN) 주식의 기업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딥서치(DeepSearch)라는 플랫폼을 이용하려고 한다. 딥서치는 여러가지 기업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재무정보를 확인하기 좋고, 다른 기업과의 비교도 쉽게 할 수 있다. 딥서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기업정보 조회 무료 사이트 BEST5 및 이용하는 방법은?! )

 

 

1. 기업개요

딥서치에는 주식의 내용을 총 6개의 키워드로 요약해서 보여준다. 웹젠(WEBZEN)의 경우 아래와 같다.

 

웹젠 기업개요

 

 

소송과 최근 출시 게임 흥행이 기대이하인 영향으로 뉴스는 부정적이고, 주가도 단기 하락된 상황임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장성과 수익성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게임 산업의 특성으로 볼 수도 있을 듯 하다.

웹젠과 관련해서 가장 이슈가 되는 소식은 아무래도 엔씨 소프트의 소송이 아닐까 싶다. 리니지M의 콘텐츠와 시스템을 모방했다는 것이다. 형사소송이 진행중이고, 민사소송도 추가되었다.

R2M은 출시 당시부터 리니지M과 비슷하다는 논란이 계속됐다. 이를 밝히는 유투버의 방송도 있었다. 엔씨 측도 이를 확인하고, 소송 전에 웹젠에 이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였다고 한다. 웹젠에서 이를 반영하여 수정하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리니지M과 유사함을 지적한 유투브 영상

 

 

리니지류로 불리는 게임드은 페이투윈(Pay to Win), 유료 결제를 해야 승리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진다. 이를 위해서 뽑기 확률이 중요해진다.

하지만 양사가 합의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 발표도 있고, 게임 표절의 입증이 어렵기 때문에 심각한 분쟁으로는 가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많은 듯 하다. 확률기반의 뽑기 아이템에 대한 안 좋은 시각도 있기 때문에, 크게 이슈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을 듯 하다.

 

 

딥서치에서는 어떤 뉴스들이 많이 나왔는지 살펴볼 수 있는 인공지능 뉴스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웹젠의 인공지능 뉴스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다.

 

인공지능 뉴스 분석

 

아무래도 MMORPG 게임을 주로 하다보니 이와 관련되 용어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코딩공작소는 웹젠이 성남시와 함께 하는 교육사업이다. 7월 1일에는 리부트 버전 '썬 클래식'을 출시한다고 한다.

 

딥서치를 이용해서 다른 게임산업들과 비교해보았다. 매출액을 비교해보니 웹젠은 너무 작아서 보이지 않는다. 넷마블, 엔씨소프트, 넥슨, NHN 크래프톤 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임업 매출 비교

 

 

다른 게임업체들과 시가총액 대비 당기순이익을 비교해보았다. 웹젠은 최근에 주가가 하락한 영향인지 다른 게임업체에 비해서 당기순이익 대비 시가총액이 낮은 편이었다.

 

시가총액 당기순이익

 

 

아쉬운 것은 20년 3분기에 정점을 찍고, 매출액이 계속 하락하고 있다는 것이다. 매출액 하락이 지속될지는 향후 출시되는 게임의 흥행여부를 지켜봐야 할 듯 하다. 7월 1일에는 썬 클래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뮤 아크엔젤, R2M이 다른 해외시장에 진출할 예정이고, 뮤IP 기반의 중국시장 신작, 영요대천사와 전만기적 2의 한국시장 출시 등이 앞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웹젠 분기별 매출액

 

 

2. 가격추이

웹젠의 주가는 앞에서도 말했지만, 최근에 계속 하락하고 있다.

 

웹젠 주가추이

 

 

다른 주요 게임사와의 주가를 비교해봐도, 주가 하락세를 확인할 수 있다. 20년 6월 1일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주요 게임사와 주가 추이를 비교해 보았다.

 

게임업계 주가 비교

 

엠게임의 최근의 주가 상승이 눈에 띈다. 대부분의 게임사가 21년 4월을 정점으로 하락하거나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웹젠과 컴투스 하락도 눈에 띈다.

 

 

3. 기업가치

게임회사라 그런지 PER등의 수치는 괜찮다.

- 21년 3월 기준(최근 1년)
  PER 9.48
  PBR: 1.95
  배당수익률: -

  동일업종 PER: 32.01

 

 

오늘은 이렇게 웹젠(WEBZEN)의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최근에 여러 악재로 주가가 단기상승하기는 했지만, 앞으로 출시되는 게임의 흥행에 따라 주가가 상승할 여지는 충분히 있지 않나 싶다. 엔씨소프트의 소송과 앞으로 출시할 게임의 흥행에 대한 기대감이 향후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듯 하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태그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