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M솔루션즈(AM3D)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는?!

목차

    2021. 8. 15. 09:09

    필자는 앞으로 우리 삶을 바꿔 줄 미래의 신기술에 투자하는 것이 직장인이 주식투자에 접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필자의 주식투자 내역을 돌아봐도 그런 경우에 가장 수익률이 좋았던 것 같다. 3D프린터도 미래를 바꿀 혁신적인 기술 중의 하나이다. 오늘은 SLM솔루션즈(AM3D)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SLM 솔루션즈



    3D 프린터 관련 주식으로 가장 유명한 것 중의 하나는 3D Systems(DDD)가 아닐까 싶다. 필자도 해당 기업에 투자를 했었고, 쏠쏠한 재미를 보았다. 3D프린터 관련주느에는 DDD만 있는 것은 아니고 여러 기업이 있다. 이전 포스팅에서 ARK INVEST의 3D프린터 ETF의 투자 내역을 살펴보며, 관련 기업들은 어떤 곳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 참조: 3D 프린터 주식 투자 후기와 관련주는?! )

     

    1. 기업내용

    필자가 조사했을 당시 ARK INVEST의 투자비중이 가장 높은 기업은 'SLM솔루션즈'라는 기업이다. SLM솔루션즈는 독일의 3D 프린터 제조업체로,  selective laser melting과 metal additive manufacturing의 선구주자라고 한다. 산업용 금속 3D프린팅 기계의 공급에 중점을 두고 있다. 

     

    SLM솔루션즈 매출현황



    SLM 솔루션은 주로 기계판매 및 판매 후 유지보수, 2가지로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하고 기계판매가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적자 상태이다.

    ( 단위: Millions of EUR)

    구분 20년2분기 20년3분기 20년4분기 21년1분기
    매출액 13.33 14.76 15.82 15.38
    매출총이익 7.51 6.21 9.65 10.12
    영업이익 -5.17 -7.95 -5.07 -4.05
    순이익 -6.4 -8.98 -8.77 -5.12



    하지만 SLM솔루션즈는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3D프린터를 업그레이드 하고 있다. 유럽에서 '다중 레이저 오버랩' 기술에 대한 특허를 받았으며, 새로 '프리 플로트' 소프트웨어가 출시됐다. 새로 출시된 소프트웨어는 별도 지원 없이 더 향상된 작업을 할 수 있다고 한다. 

    SLM 솔루션즈의 밀린 주문의 대부분은 NXG XII 600이라고 한다. 미국 항공우주회사와 판매를 위한 MOU를 체결하고, 장기간 자동차 회사로부터 오랜 주문을 받았다고 한다. 

     

    NXH XII 600

     

     

    2. 가격추이

    꾸준히 상승하던 주가는 최근에 정체된 모습이다.

    SLM 솔루션 주가추이

     

     

    상위 10개의 3D 프린터 기업의 주가 흐름을 비교해 보았다. 19년11월 1일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이후 주가흐름을 알아보았다.

    3D 프린터 관련주 주가 흐름 비교

     

    3D 시스템즈의 주가가 가장 많이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필자는 3D 시스템즈의 주식을 한 번 정리했는데, 다시 들어갈 기회가 잘 오지 않는 것 같다. MATERIALISE의 주가 흐름도 특이하다. 21년 초에 3D시스템즈에 버금가게 주가가 상승했다가 지금은 상승폭을 모두 반환한 모습이다.

     

    3. 기업가치

    SLM솔루션즈의 관련 지표는 좋지 못하다. 일단 이익이 발생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크지 않을까 싶다.

    - PER: -
    - PBR: 34.07
    - 배당수익률: -



    오늘은 이렇게 SLM솔루션즈(AM3D) 주식 기업내용과 가격, 기업가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B2B로 제품을 생산하고 납품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체감을 하기 힘들다. 아직은 영업이익이 마이너스 상태이지만, 새로 출시된 NXG II 600의 성과를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다음에는 다른 3D 프린터 관련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