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반대매매 의미와 시간, 위험성 알아보기

2021. 9. 1. 06:52

주식 반대매매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매수, 매도 주문을 넣고 계약이 체결되는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한다. 주식을 주문할 때는 주문금액의 100%를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된다. 주문이 체결되면 대금 결제는 D+2영업일에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식을 주문할 때 필요한 금액을 증거금이라고 부르며, 주문금액의 일정 비율만 증거금으로 가지고 있으면 주문을 할 수 있다. 이 비율을 '증거금율'이라고 부른다.

 

 

증거금율로 인한 실수?

필자는 과거에 증거금율을 10%로 해놓고 주식 거래를 하다가 큰 위험에 빠진 적이 있다. 매수 주문을 할 때 주문 수량에 실수로 0을 하나 더 넣은 것이다. 원래 하려고 하던 주문의 10배를 주문했다.

 

 

실수



증거금율이 10%였기 때문에 그대로 주문이 들어갔고 체결까지 되었다. 다행히 당일에 매도주문이 체결되어 큰 탈은 없었지만, 모르고 지나갔다면 반대매매가 일어났을 것이다. 그래서 요즘 증권사에서는 증거금율을 100%로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주식 매수를 위한 전액이 없어도 거래가능?

이런 주문 체결의 프로세스 때문에 주문 시점에 매수금액을 전액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거래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에 따른 아래 2가지의 주문 방식이 있다.

1) 미수거럐: 증거금만으로 거래하고 2일 내에 미수금(나머지 금액)을 계좌에 넣는 방법
2) 신용거래: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 주식을 매수하고 180일 내에 대출금을 갚는 방법

 

2번은 사실 주식을 담보로 하는 대출이라고 볼 수 있다. 신용거래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도 다루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신용거래(신용대출) 방법과 한도와 이자율, 상환방법은?! )

 

 

반대매매란?

반대매매는 증권사에 돈을 갚지 못한 경우에 계좌에 있는 주식을 강제로 매도하여 미수금이나 대출금을 갚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미수거래를 하고 D+2영업일 내 미수금을 주식계좌에 입금하지 않으면, 반대매매가 일어난다.

 

 

상환

 

 

Recommendation 포스팅

 

 

미수금 반대매매

미수금의 반대매매 시점은 정규시작 동시호가 시점이다. 그래서, 당일(D+2영업일) 장 개시 전까지 미수금 전액을 현금으로 입금해야 한다. 혹은 입금 및 종목교체 등의 사유로 반대매매를 취소할 수 있다. 8시30분 이전에 관리점에 요청하여 미수금 전액 해소를 조건으로 종목을 교체할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필자도 두 번째 방법을 해 본 적이 없다. 미수가 발생하면 보통 불안하기 때문에, 다음 날에는 미수금을 주식계좌에 입금했다. 혹은 주문 체결 당일날 매도를 해도 된다.

 

신용거래 반대매매

신용거래의 경우에도 반대매매가 일어날 수 있다. 신용거래를 할 때는 주식을 담보로 하는데, 주식의 담보가치가 일정 비율(보통 140%) 이하로 내려가면 반대매매가 발생한다. 보통 140%미만일이 연속 2일 되면, 3일재 되는 날 반대매매가 일어난다. 강제로 주식이 매도되고 대출금을 회수해 가는 것이다.

반대매매가 발생하면 큰 손실을 보게 된다. 증권사에서 전일 종가의 하한가로 수량을 계산하고, 장개장전 동시호가로 주식을 매도하기 때문이다.

 

빚투의 위험성

미수거래도 그렇지만 신용거래도 반대매매가 일어나면 큰 손해를 보게 된다. 주식을 담보로 하는 거래의 경우 주식가격 하락시 반대매매가 밸생하고, 이 때 현재가보다 낮은 15~30% 낮은 가격으로 주문이 들어간다. 해당 가격에 사는 사람에게는 기회가 되겠지만, 반대매매가 발생한 고객의 슬픔은 말할 것이 없겠다.

 

 

반대매매



오늘은 이렇게 주식 반대매매 의미와 시점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레버리지를 이용하는 것을 적극 권장하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기회가 왔다고 생각하면 레버리지를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 때도 주식을 담보로 하는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보다는 신용대출 등 만에 하나 주가가 하락하도 손해를 적게 볼 수 있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겠다.

댓글()
  1. Favicon of https://daddyhoya.tistory.com BlogIcon 리치호야 2021.09.01 11: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한테 댓글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완전 고수신거 같으세요~
    자주오겠습니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