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하는 방법,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

목차

    2021. 3. 7. 08:19

    주식차트
    주식차트

    주식은 여러 가지 재테크 수단 중의 하나입니다. 주식은 그중에서 시작하기 쉬운 재테크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작은 쉬워도 수익을 보기는  어려운 재테크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부동산은 거래금액 단위가 커서, 그보다 수월한 주식투자로 많이 시작합니다. 오늘은 주식 거래를 어떻게 시작하고, 투자 공부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그리고 요즘 많이 하고 있는 해외주식 투자는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식 투자 방법 결정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은 크게 직접 투자와 간접 투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접 투자는 삼성전자, 현대차, LG전자와 같은 개별 종목을 직접 사는 것입니다. 종목 선택을 잘하고, 매수 타이밍이 좋다면 많은 수익을 볼 수도 있습니다.

     

    간접 투자는 펀드나 ETF 같은 여러 개 종목을 묶어서 만든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특정 테마나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간접 투자는 개별 종목보다 변동성이 적습니다. 그리고 종목을 선택하는 것의 리스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를 매수했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면 삼성전자가 크게 하락하더라도 다른 종목들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하락폭이 적습니다. 그래서 주식 초보라면 간접 투자로 시작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서는 직접 투자를 시작하신다고 가정하고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주식 계좌 개설

    주식하는 방법, 주식을 거래하려면 주식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예전에는 증권사나 은행 지점에 방문해야 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으로 쉽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이를 비대면 계좌개설이라고 합니다. 주식 거래 수수료도 비대면 계좌 개설을 하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 수수료와 세금이 발생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알아보겠습니다.

     

     

    1) 국내주식 거래가 목적이라면 ISA계좌를 이용해 보세요

    ISA계좌는 Indivisual Saving Account의 약자로, 개인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정책적으로 만들어진 금융 상품입니다. 21년에 상품 내용이 바뀌면서 장점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금융투자로 발생하는 세금을 줄여주고, 만기에 납부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하는 것이 무조건 이득입니다. 국내 주식 투자도 적지만 세금이 발생하고, 앞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ISA계좌도 주식 계좌처럼 모바일로 쉽게 개설할 수 있습니다.

     

    ISA계좌는 국내주식 투자가 가능합니다. 단, 해외주식 직접 투자는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복잡하다고 생각되시면 그냥 증권사에서 주식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이해도가 올라갔을 때 ISA계좌를 고려해보셔도 됩니다.

     

    2) 주식 거래 수수료와 세금

    예금이나 적금을 할 때 세금을 주의해야 합니다. 은행에서 홍보하는 이자율은 세전 이율이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거래할 때도 수수료와 세금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다른 재테크 방법에 비해 저렴합니다.

     

    증권사-수수료-비교
    증권사-수수료-비교

     

    간단하게는 우선 수수료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금은 알아두면 좋지만, 안다고 줄일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수수료는 줄일 수 있습니다. 매수하고 매도할 때 일정 비율의 금액을 증권사에서 수수료로 가져갑니다. 요즘은 비대면으로 주식 계좌를 개설하면, 수수료는 평생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주식 계좌 입금

    증권계좌를 만들었다면 이제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주식을 사는 것을 매수, 파는 것을 매도라고 합니다.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예수금이 필요합니다. 예수금은 주식 거래를 하기 위한 자금입니다. 은행 계좌에서 증권계좌에 돈을 이체하면 됩니다. 이체하고 증권사 앱의 예수금 메뉴를 확인해보면, 이체한 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예수금-화면
    예수금-확인

     

    4. 매수 주문

     

    이제 사고 싶은 주식을 매수 주문합니다. 사고자 하는 가격과 수량을 입력하고, 매수주문 버튼을 클릭하면 주식주문이 됩니다. 해당 가격에 팔고자 하는 사람이 나오면 거래가 성사됩니다. 이를 체결되었다고 합니다. 체결되면 계좌잔고에서 보유주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래대금은 체결 후 이틀 뒤에 계좌에서 빠져나갑니다.

     

    사고 싶은 주식의 시세를 확인할 때는, '현재가' 화면을 주로 사용합니다. 현재가 화면에는 매도호가와 매수호가, 체결 가격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매도호가는 주식을 팔고자 하는 사람들이 넣은 주문입니다. 매수호가는 주식을 사고 싶은 사람들이 넣은 주문입니다. 이 2개의 가격이 일치하면 주문이 체결됩니다.

     

    관심 있는 종목의 경우, '관심종목' 화면에서 모아서 시세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증권사 HTS나 MTS는 로그인을 해야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증권통 같이 로그인 없이 시세를 확인할 수 있는 어플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5. 매도 주문

    보유하고 있는 주식은 매도 주문을 해야 팔 수 있습니다. 매도할 때는 팔고 싶은 가격과 수량을 입력합니다. 매수할 때와 동일하게 해당 가격에 사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주문이 체결됩니다. 주문이 체결되면 매도금액이 바로 증권사 계좌에 입금되지는 않습니다. 한국증권거래소에 자금이 보관돼 있다가, D+2 영업일에 매도금액이 증권사 계좌로 들어옵니다. 수요일에 주식을 팔았다면, 금요일에 돈이 입금됩니다.

     

    6. 주식투자 공부를 시작하세요

     

    앞에서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주식을 사고파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이는 단순히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돈을 벌기 위해서는 투자를 공부해야 합니다. 저는 주식투자 공부를 순서상 뒤에 두었는데요. 이를 가장 앞에 두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주식투자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자신이 생겼을 때 주식투자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투자를 시작하지 않으면 관심도 생기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정말 소액으로 1주 정도 매수를 해 보세요. 그러면 경제나 주식 투자에 대한 공부를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주식투자 용어

    먼저 주식투자 관련된 용어들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경제 뉴스나 방송에서 하는 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PER, PBR, EPS 등 주식의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들과 친해지는 게 좋습니다.

     

    2) 주식 차트 보기

    주식 차트를 보는 법도 알아야 합니다. 주식 차트는 주가와 거래량을 시간 단위로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주식의 과거와 현재 가격 변동, 그리고 현재 사람들이 주식을 사고팔기 위해 부르는 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주식 차트로만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지만, 모르고 투자하는 것도 위험합니다.

     

    3) 종목 선택 방법

    종목을 선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차트를 이용하는 방법,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해서 투자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공부하다 보면 나도 수익을 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경제공부를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차분히 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대상을 정하는 방법은 투자의 대가들이 하는 방법을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벤자민 그레이엄은 좋은 주식을 찾기 위해 기업의 내재가치를 알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워런 버핏의 스승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만큼 그분이 얘기한 내용을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유명한 투자자는 많으나 일반인이 그들의 방법을 따라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거시 경제 상황을 판단하고, 개별 종목을 분석하여 투자하기에는 해야 할 일도 공부도 많습니다. 워렌 버핏은 개별 종목을 분석해서 투자하기 어렵다면, ETF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워런 버핏이 얘기하는  ETF는 미국 주가지수인 S&P 500을 추종하는 상품을 말한다고 합니다.

     

    4) 매수 매도 타이밍

    어떤 종목을 선택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언제 사고 언제 파느냐도 중요합니다.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잡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방법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관련해서 여러가지 조언이 있지만 모든 경우에 정확히 들어맞는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손절을 해야 합니다. 손절은 손해보고 파는 것인데요. 모든 투자 종목에서 수익을 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매수가는 잊어라'라는 증권 격언도 있습니다.

     

    매수보다 매도가 어렵다는 말이 많은데요. 주식을 하다 보편 내가 팔고 나서 오르는 경우를 보게 됩니다. 그렇다고 계속 보유하고 있는다고 수익이 나지도 않습니다. 매도 타이밍을 결정하는 방법 중에는 거래량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절대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처음에 투자를 결정하게 된 이유와 그 상황이 변하지 않았는지를 생각해보고 매도를 결정하는 방법이 많이 추천됩니다.

     

    해외 주식 투자도 고민해보세요

    요즘은 해외주식 투자도 많이 합니다. 정확히는 미국 주식이라고 하는 게 맞겠습니다. 미국에는 애플, 디즈니 같은 글로벌 기업도 많고, 배당을 분기 단위로 주는 기업도 많습니다. 배당성향도 높아 배당주 투자를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해외주식을 사는 법은 국내 주식과 2가지가 다릅니다. 하나는 해당 국가의 통화로 거래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미국 주식의 경우 달러로 매수해야 합니다. 그래서, 주문하기 전에 환전을 합니다. 요즘에는 자동환전 서비스가 있어 원화로 주문하면, 자동으로 환전해 주기도 합니다.

     

    다른 하나는 해외주식 거래시간이 국내 주식과 다르다는 점입니다. 미국 주식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저녁에 장이 열리기 때문에, 예약주문을 이용하지 않으면 밤에 거래해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많이 개선되고 낮에 프리장에서 주식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로 수익을 보기 위해서는 투자 방법, 기업 분석, 마인드 등 공부해야 할 내용이 많습니다. 필자의 블로그에도 다양한 주식투자 관련 포스팅이 있습니다. 도움 되는 내용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