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 신용점수 조회 및 등급 확인하는 방법과 그 의미는?!

목차

    2022. 1. 19. 10:10

    신용점수
    신용점수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가 올해부터 확인하기 쉬워졌습니다. 그동안에는 '나이스 지키미'라는 나이스 신용평가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만 확인이 가능했는데요. 올해부터 토스를 통해서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가 가능해졌습니다.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 및 등급 확인하는 방법과 그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KCB 신용점수가 토스나 카카오페이 등에서 조회되는 것과는 반대로 나이스 신용점수는 확인이 어려웠는데요. 아마 다른 핀테크 앱에서도 금방 학인 가능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신용점수를 확인해도 이게 높은 것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신용등급을 찾게 됩니다.

     

    1.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 방법

    토스 신용점수 메뉴를 이용해서 손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혹은 카카오페이나 다른 핀테크앱에서도 확인이 가능할 듯합니다. 제 경우 KCB는 914, 나이스는 893점이었습니다. 조금 놀랐는데 왜냐면 저는 나이스 신용점수가 더 높았기 때문입니다. 1등급에 가까운 점수였는데 많이 떨어졌습니다. 토스를 사용하지 않으시면 나이스 지키미 사이트에서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신용점수-확인
    KCB-나이스-신용점수

     

    2. 나이스 신용점수 등급

    참고로 신용등급은 이제 없어졌습니다. 금융기관에서는 점수만을 가지고 평가하게 됐습니다. 그래도 의미를 알기 위해 등급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과거 기준으로 하면, 제 신용등급은 2등급입니다.

     

    신용등급 나이스 신용점수
    1등급 900~1000
    2등급 870~899
    3등급 840~869
    4등급 805~839
    5등급 750~804
    6등급 665~749
    7등급 600~664
    8등급 515~599
    9등급 445~514
    10등급 0~444

     

    등급은 생각보다 낮지 않으나 점수는 상위 42%에 속하는 수준입니다. KCB 신용등급이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나이스  신용점수 의미

    신용점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신용평가사에서 공개하지는 않습니다. 이를 고객이 역으로 알게 되는 경우, 점수를 잘 받기 위한 행동을 임의로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경우 연체 확률이 높은 고객임에도 불구하고 점수가 잘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신용점수에 대한 궁금증을 공유하면서, 어느 정도 동의하는 기준들이 있습니다. 저는 최근에 대출을 좀 늘렸기 때문에, 그게 신용점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도 나이스는 대출금액보다 금융거래실적이 영향도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 주식계좌나 신용카드를 추가개설 했는데 그 영향도 꽤 있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서 저는 우선 불필요한 주식계좌와 신용카드를 줄이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가장 빠르게 해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대출을 조금씩 줄이는 것도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자금을 정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필요합니다. 무리하게 대출을 줄이면 오히려 나중에 크게 아쉬울 때도 많습니다.

     

    22년 1월 14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1.25%로 인상했습니다. 이는 코로나 직전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아래 차트를 보면 최근에 가파르게 기준금리가 인상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대출금리도 상승할 것이니, 미리미리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국은행-기준금리-변동추이-라인차트
    한국은행-기준금리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 및 등급 확인하는 방법과 그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금리가 오르면 신용점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더 커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리미리 관리해서 대비하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