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올리기, 바로 할수있는 5가지 방법!

2022. 6. 19. 10:53

신용점수
신용점수

신용점수는 단기간에 올리기 어렵습니다. 과거의 금융 거래실적을 가지고 점수를 산출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꾸준히 관리 하지 않으면 점수 상승이 필요한 시기에는 어떻게 할 방도가 없습니다. 단기간에 많은 점수를 올리기는 어렵지만 약간의 점수는 올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신용 점수 올리기 바로 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래 방법들은 필자가 경험하거나 좋다고 알려진 방법들입니다. 포스팅 하단에 길게 보고 할 수 있는 방법도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신용점수를 확인해 봅니다

구글에서 '측정할 수 있다면 향상시킬 수 있다'라고 한 말이 널리 회자된 적이 있습니다. 현재 내 수준을 알아야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두 개의 개인신용평가 기관이 있습니다. 신용을 평가할 때는 두개 금융기관의 점수를 비교한 후 낮은 곳의 점수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두 기관의 신용 점수를 조회하고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KCB올크레딧 신용점수나이스 지키미 신용점수 2개를 모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사회초년생이라면 금융거래를 시작하세요

신용 점수는 앞으로 연체 할 가능성을 과거 기록으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과거 기록 중에 중요한 것은 금융거래 실적입니다. 그래서 금융 거래실적이 없어도 점수가 낮습니다. 사회초년생 이라면 금융 거래실적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적은 금액이라도 적금에 가입하고 신용카드도 적은 금액이라도 사용해보세요. 지금은 대출이 필요 없을지몰라도 언젠가는 대출을 받아야 되는 상황이 생깁니다.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안 쓰는 신용카드는 해지하세요

신용카드는 발급에 대한 거부감이 낮습니다. 그래서 카드 서비스나 프로모션을 보고 혹해서 카드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카드는 이후에 잘 쓰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카드 발급 수가 많으면 신용 점수에 좋지 않습니다. 카드를 많이 발급 받았다는 것 자체가 돈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향우 연체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안쓰는 카드가 있다면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면 카드는 내 카드 한눈에서비스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확인해 보고 안쓰면 신용카드가 있다면 해지하세요. 하지만 이 때 오래 사용한 신용카드는 해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기간 신용카드를 잘 사용해 왔다는 것은 신용점수 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지요.

 

 

4. 휴면 주식계좌를 해지하세요

주식투자는 신용 점수에 좋지 않습니다. 최근에 주가가 상승하니 대출을 받아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주가가 오르면 문제가 없겠지만 주가가 폭락 한다면 이 사람들은 어떻게 될까요.

 

그래서 주식 계자를 많이 갖고 있는 것은 신용점수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한때 주식 계좌를 개설하면 현금을 지급 하는 프로모션을 많이 했었는데요. 필자도 당시에 발급 받은 주식 계좌가 꽤 많이 있습니다. 어느 증권사에 계좌가 있는지 확인하고, 안 쓰는 주식계좌는 해지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불필요한 주식계좌는 이 기회에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 마이너스통장은 잘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지하세요

마이너스 통장을 가지고 있으면 편리합니다. 계좌에 잔고가 없더라도 한도까지 인출이 되기 때문에 통신비나 카드대금납부에 대한 걱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마이너스대출은 사용하지 않더라도 한도만큼 대출이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대출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신용 점수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출을 받을 때도 가급적 한번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기관에서 나누어 받는다면 신용 점수가 더 하락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사용하지 않는 마이너스대출이라면 해지하세요. 해지를 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가능한 범위내에서 한도를 줄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바로 해 볼 수 있는 신용점수 올리는 5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용 점수는 평소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 점수를 올리는 더 많은 방법들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