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주식 물타기 계산법과 계산기로 쉽게 구하는 방법은?!

목차

    2021. 12. 21. 07:08

    종이-수식-연필
    계산

    주식 물타기 계산법을 위해서는 2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하나는 총 매수금액, 다른 하나는 총 매수수량입니다. 이 2가지를 알면 총 매수단가를 알 수 있습니다. 이 공식을 이용하면 최종 단가가 얼마가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타기 계산기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주식 물타기 계산법

    주가가 하락하여 추가로 매수했을 때, 평균단가가 얼마나 되는지 알고 싶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면 몇 번을 매수했는지에 상관없이 최종 매수금액과 수량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물타기를 했을 때 평균단가가 얼마가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주식-물타기-계산법-수식
    주식-물타기-계산법


    예를 들어 기존에 삼성전자를 85,000원에 100주를 샀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70,000원에 50주를 사려고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계산 됩니다.

     

    평균단가-계산-방법-수식
    주식-물타기-계산-수식

     


    위의 식을 계산하면 8만 원(150주)이 나옵니다. 이제 다음에 7만 원에 100주를 더 사려고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계산하면 됩니다.

     

    물타기-계산법-수식-적용-결과
    수식-적용-결과


    그러면 76,000원(250주)이 나옵니다.

    주식 물타기 계산법은 이렇게 직전 평균 매수단가, 총 매수수량만 알면 됩니다. 이후에 매수할 단가, 수량을 적용하여 평균단가를 쉽게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

     

    2. 주식 물타기 계산기를 이용하기

     

    하지만 그럼에도 엑셀로 계산하기는 번거롭고 귀찮습니다. 그래서 쉽게 주식 물타기 계산을 해 볼 수 있는 계산기를 만들었습니다.

     

    주식-물타기-계산기-계산-결과
    주식-물타기-계산기

     

    3. 주식 물타기 옳은 일일까요

    떨어지는 주식에 물을 타는 것은 대부분 좋지 않다고 합니다. 분할 매수를 하기로 결심했다면 정해진 원칙에 따라 매수를 하고, 손절 기준을 정해 주가가 기준 아래에 오면 손절하는 것을 권합니다. 하지만 딱히 옳은 방법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닌 듯합니다.

     

    주식투자 고수들 중에서도 이에 대해 서로 다른 원칙을 제시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보다는 경험하고 체득하여, 자신에게 맞는 방법과 기준을 정해 투자하는 것이 맞겠습니다.

     

    전설-주식-트레이더
    전설-주식-트레이더

     

    쉬운 주식 물타기 계산법과 계산기로 쉽게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방법은 참고로 알아두고, 실제 계산을 할 때는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겠습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