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투자자를 위한 저PBR 주식을 찾는 3가지 방법

목차

    2024. 2. 2. 00:10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소식에 힘입어 저PBR 주식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PBR 주식은 증권사 HTS나 주식 관련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요.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이고, 어떤 주식이 있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1. 저PBR 주식이 주목받는 이유

    1월 24일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앞으로 상장사의 시가총액이나 업종에 따라 투자지표(PBR 등)를 비교 공시하고, 기업가치 개선 계획 공표를 권고하겠다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주 가치가 높은 코리아 프리미엄 지수도 상장하겠다고 하는데요. 저평가된 한국주식시장을 개선하겠다는 모습입니다.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저PBR 주식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본의 '기업경영 변혁 촉진책'을 벤치마킹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에서는 이를 통해 PBR 1미만 기업 비중이 줄고, 일본 증시 수익률이 상승했다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효과를 거둘지는 아직 미지수이지만, 시장에는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2. 저PBR 주식 찾는 방법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쉽고 유용한 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HTS

    증권사 HTS에는 종목검색 화면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PER 1배 미만 등 원하는 조건을 설정해서, 기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직접적이고 신속하게 원하는 기업을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정보 외에는 확인하기 어렵다는 점입니다. PBR외에 투자에 참고하기 좋은 지표도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증권사 HTS를 보면 좌측 상단에 메뉴를 검색하는 바가 있습니다. 여기서 검색을 입력하면, 관련 화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 증권의 경우 '파워종목검색'이라는 화면이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저PBR-검색

     

    좌측에 보면 사용할 수 있는 지표 목록이 있습니다. 이 중에 PBR을 찾아야 하는데요. 찾기 어려우면 검색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음 설정 조건으로 상위 N개 종목 또는 PBR 범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일괄검색을 누르면 원하는 저PBR 주식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

     한국거래소의 데이터 제공 사이트를 통해 PBR이 낮은 주식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PBR뿐만 아니라 등락률, 주당 배당금 등 투자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 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기본통계]-[주식]-[세부안내]-[PER/PBR/배당수익률(개별종목)]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3. PBR 칼럼을 눌러 정렬합니다.

    한국거래소-정보데이터-시스템-저PBR

     

    확인해보면 PBR이 낮은 주식이 생각보다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PBR 낮더라도 이름도 잘 모르는 생소한 기업에 투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보다는 익숙한 기업 중에서 저PBR 기업은 무엇이 있는지 찾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잘 아는 기업에서 저PBR을 찾고 싶다면 아래 방법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코스피200, 코스닥150에서 찾아보기

    코스피200, 코스닥150은 국내주식 중에서 시총도 높고, 거래도 많은 종목이 많이 포함돼 있습니다. 여기서 저PBR 주식을 찾으면, 위보다 더 친숙한 기업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stock.infoking.site에 가면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종목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로 된 부분을 복사해서, 엑셀에 붙여넣기 하면 특정 조건의 주식이나 PBR순으로 정렬해서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동차 관련해서 많이 거론되는 현대차가 PBR이 낮은 것도 눈에 띄네요.

     

    코스피200-저PBR

     

    4. 주목할 만한 저PBR 주식

    현재 시장에서 주목받는 저PBR 주식은 주로 지주사나 은행 관련 기업들입니다. 하지만 이미 주가가 많이 상승한 상태이기 때문에, 투자 시 에 일정한 리스크를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저PBR 기업은 다양하므로, 여러 기업을 분석하고 유망한 투자 대상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초보 투자자를 위한 저PBR 주식을 찾는 3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의 저평가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기업가치를 제고하고, 적정한 가치를 평가 받기 위해서는 기업의 본질적인 부분이 성장해야 되지 않나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아무튼 좋은 투자 대상을 찾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