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 17~21년 배당금과 배당 수익률, 배당성향은?!

목차

    2022. 5. 22. 10:40

    NH투자증권은 고배당주입니다. 증권사는 대표적인 고배당 업종 중 하나인데요. 물론 실적에 따라 배당금이 지급 안 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실적이 좋으면 배당금도 많이 줍니다. 그동안의 배당금과 배당수익률, 배당성향 등에 대해 알아보며 배당주 투자로 괜찮은 회사인지 살펴보겠습니다.

     

     

    NH투자증권 배당금과 기업내요을 알아보기 위해 딥서치를 이용하고자 합니다. 딥서치는 기업의 정보를 수집, 가공하여 쉽게 보여주는 플랫폼입니다.

     

    1. 배당금 지급 내역 및 배당수익률

    딥서치 [주주/배당]탭을 보면 아래와 같이 배당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H투자증권은 5년 이상 꾸준히 배당을 하고 있습니다.

     

    NH투자증권-배당금-그래프
    NH투자증권-배당정보

     

    NH투자증권 년배당을 하는 기업입니다.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분기 배당을 하는 기업이 많지 않습니다. 배당금 지급내역을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NH투자증권 배당금 지급 내역
    2017년: 배당금  500원, 시가배당률: 3.6%, 현금배당성향 43.0%
    2018년: 배당금  500원, 시가배당률: 3.8%, 현금배당성향 41.7%
    2019년: 배당금  500원, 시가배당률: 3.9%, 현금배당성향 31.7%
    2020년: 배당금  700원, 시가배당률: 6.2%, 현금배당성향 36.5%
    2021년: 배당금 1050원, 시가배당률: 8.4%, 현금배당성향 35.6%

     

    NH투자 증권의 배당금과 주가를 비교해 봤습니다. 2017년 12월 28일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이후 흐름을 살펴봤습니다.

     

    NH투자증권-주가-배당금-비교그래프
    주가-배당금-그래프

     

    결과는 많이 아쉽습니다. 배당금은 많이 상승했지만, 주가는 그렇지 못합니다. 2017년 12월 28일의 주가에 비해서는 많이 빠졌습니다.

     

    미국의 경우 배당금이 상승하면서 주가도 상승하는 기업이 있지만, 국내에서는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배당주 투자의 문제점을 보여주는 종목 중 하나가 아닌가 싶은데요. 배당금은 받았지만 주가가 하락하면 의미가 많이 퇴색됩니다. 코카콜라를 살펴보면 배당금이 증가하면서, 주가도 상승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NH투자증권 기업개요

    21년에는 증권사 실적이 좋았습니다. 하지만 22년에는 출발이 좋지 않습니다. NH투자증권의 수익은 수수료이익, 이자이익, 금융상품 관련 손익, 기타 손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2년 1분기 실적은 좋지 않습니다. 주식시장이 어려워지며 거래대금이 감소하고, 유가증권운용손익도 적자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딥서치에서는 기업의 사업개요와 사업현황도 짧게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NH투자증권-사업개요-사업현황
    NH투자증권-기업개요-사업현황


    IB분야 경쟁력 확보 등 동종 업계 대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지만, 앞으로 주식시장 전망이 불투명해서 어느 정도의 실적과 성과를 거둘지는 미지수입니다.

    3. 배당주 투자를 선호한다면 ISA계좌를

    ISA계좌는 금융투자로 발생한 소득의 세금을 감면, 또는 이연해주는 금융상품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NH투자증권 배당금과 배당 수익률, 배당성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이지만, 앞으로 주식시장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