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 혜택과 개설하는 방법은?!

2021. 3. 16. 06:17

ISA계좌는 Indivisual Saving Account의 약자로 개인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도입된 상품이다. 혜택은 세금이 적고, 만기에 내면 된다는 것이다. 금융 상품에 투자하고, 만기(3년)가 지난 시점에 소액을 과세하고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 오늘은 ISA 계좌 혜택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ISA 계좌는 19세 이상이면, 직장이 없어도 개설이 가능하다. ISA계좌 개설자격은 아래와 같다.

1. 19세 이상 (15~19세는 직전 과세기간에 근로소득 있을 경우 가능 )
2. 1인 1계좌
3. 금융 소득종합과세자 개설 불가



혜택은?

일반형은 손실과 이익을 합한 손익에 대해 2000만원까지 비과세, 초과분은 9.9% 세금이 붙는다. 서민형은 4000만원까지 비과세, 초과분은 9.9% 세금이 붙는다. 일반형과 서민형은 소득에 따라 가입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뒤에 ISA계좌 종류를 참조하면 된다.


단, 주식거래에 따른 거래세는 부과된다. 예적금이나 배당으로 인한 이자소득세, 펀드의 과세손익 등이 혜택의 대상이 될 듯 하다.


하지만, 주식도 앞으로는 양도세가 발생할 예정이므로, ISA계좌를 개설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다. 주식의 세금변화에 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거래 수수료와 세금 )

 

ISA계좌는 만기시에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만기시에 연금저축이나 IRP계좌로 이동하면 이체금액의 10% 해당하는 금액을 세액공제 받을 수 있다. (한도 300만원)

 

자산 형성을 위한 투자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인 듯 싶다

 

 

투자 가능 상품은?

ISA는 예/적금, 파생결합증권, ETF/ETN/상장펀드, 국내 상장 주식(유가증권, 코스닥, 코넥스)에 투자할 수 있다.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쉽다. 요즘은 해외주식 투자도 많이 보편화되었기 때문이다. ISA계좌를 이용해서 해외주식에 투자하고 싶다면, 펀드나 ETF를 이용하여 간접투자하는 방법 밖에 없다.

 

ISA 계좌의 종류는?

ISA계좌는 혜택과 운영방식에 따라 나눌 수 있다. 우선 혜택을 기준으로 일반형과 서민형이 있다. 서민형은 소득이 일반형에 비해 적은 사람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세금 혜택이 더 좋다. 근로소득은 5000만원 이하, 사업소득은 3500만원 이하일 경우 서민형 ISA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다음 운영방식을 기준으로 3가지 기준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직접 운영하는 거, 하나는 계좌운영을 증권사에 맡기는 것이다. 하지만 ISA 중계형을 선택하면, 자신의 뜻에 따라 2가지를 선택해서 운영할 수 있다. 그래서, 그냥 ISA중개형으로 계좌를 개설하면 된다.

 

ISA신탁형: 직접 계좌를 운영 
ISA일임형: 운용을 증권사에 맡김 (수수료가 비쌈)
ISA중개형: 직접 계좌를 운영해도 되고 , 중권사에 맡겨도 됨

 

 

투자

 

 

ISA 계좌 보유기간은?

계좌는 의무적으로 3년 이상 유지해야 한다. 3년안에 계좌를 해지하면, 과세가 된다. 하지만, 중도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입출금을 자유롭게 하고 해지만 하지 않으면 된다.


납입한도는?

1년에 최대 200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다. (총 납입한도는 1억원 )

 

 

어느 증권사의 ISA계좌로?

최근에 한국투자증권에서 ISA중계형 계좌를 출시했다. 출시 프로모션도 하고 있어, 조건이 좋다. 주식매매수수료도 평생 무료 이벤트를 하고 있고, 스탁벅스 쿠폰과 금액대별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하는 프로모션도 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 중계형 ISA계좌를 발급받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한국투자증권 ISA 계좌개설 방법과 혜택은?! )

 

 

오늘은 이렇게 ISA계좌개설 혜택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세금 혜택이 있고 중도 인출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 굉장히 유용한 상품이라고 생각한다. ISA에서 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에 관심이 많다면, 한 번 고려해보기 바란다.

댓글()
  1. Favicon of https://1st-lane.tistory.com BlogIcon 퍼스트 레인 2021.06.20 13: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