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 납부 후기!

목차

    2022. 5. 30. 21:20

    두 번째로 해외주식 양도세를 신고했다. 돈을 벌어 세금을 납부할 수 있게 된 것은 기쁜 일이다. 하지만 신고를 하다보면 세율이 너무 높은 것이 아닌가. 이대로 해외주식 투자를 계속해야 하는가 하는 좌절감이 생긴다.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는 처음할 때는 난해하고 생소하지만, 한 두번 해보면 익숙해진다. 오늘은 2022년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 납부 후기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 프로세스는?!

    매년 5월1일부터 31일까지는 양도소득세 신고기간이다. 이 기간에 국세청에 접속해서, 신고내역을 올리면 된다. 신고항목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확정신고]-[정기신고]로 하면 된다. 예정 신고는 아니다.

     

    국세청-홈페이지-정기신고-버튼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해외주식 거래내역이 필요한데, 이는 증권사에서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로 검색하면 관련 메뉴를 찾을 수 있다. 해외주식 거래내역을 확인했다면, 양도소득세 신고를 진행하면 된다.

    먼저 기본정보를 입력한다. 양도자산 종류는 국외-국외주식으로 입력한다. 국내주식도 신고해야 한다면 국내/국외주식으로 신고한다. 국내주식도 양도소득세 신고할 내역이 있다면, 부러울 따름이다.

     

    양도자산-종류-선택
    양도자산 종류를 선택한다

     

    다음에 나오는 항목인 '기본사항 입력(양수인)'은 부동산 매매의 경우 입력하는 항목이다. 해외주식 양도세는 해당부분은 패스한다.

     

    다음에 나오는 '주식양도소득금액 명세서' 항목에서 주식 거래내역을 입력한다. 거래내역은 몇 건 안 되면 손으로 입력해도 되지만, 건수가 많다면 엑셀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해당 페이지 아래에 엑셀 양식이 있기 때문에, 다운로드 받아서 해당 내용을 참고해 입력한다.

     

    참고로 취득단가, 양도단가를 입력할 때 소수점으로 입력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소수점이 아닌 정수로 입력한다.

     

    다 입력하고 나면 '세액계산 및 확인'을 한다. 해외주식의 경우 250만원까지는 기본공제가 된다. 이 부분을 꼭 입력해야 한다.

     

    기본공제-금액-입력
    기본공제 금액을 입력한다

     

    이후에 증빙 서류를 첨부한다. 신고내역에서 접수번호를 클릭하면, 신고서를 볼 수 있다. 여기서 양도소득과세표준 신고 및 납부계산서, 주식 등 양도소득금액계산명세서와 주식거래내역을 보통 첨부한다고 한다. 하지만 필자는 무엇을 첨부해야 될 지 몰라 증권사의 주식 거래 내역만 일단 첨부했다.

     

    마지막으로 지방소득세 신고까지만 하면 해외주식 양도세 신고절차가 완료된다.

     

     

    2. 주의할 점!

    여유자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5월31일까지 신고하고,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지방세는 8월 31일까지 해도 된다.)

    세금이 적게 나오면 상관 없지만, 금액이 크면 굉장히 부담스럽다. 신용카드 납부도 가능하지만, 0.8% 수수료가 붙는다.

     

    기본 감면 소득 250만원을 놓치지 말고 기입한다. 자동 입력이 될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무료 대행 서비스를 이용한다. 이 서비스는 보통 수수료가 발생한다. 하지만, 키움증권은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수수료도 발생하지 않으니 힘들게 직접 할 필요가 없다.

     

     

    키움증권-해외주식-양도소득세-무료신고대행-안내
    키움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무료 신고 대행

     

     

    2022년 해외주식 양도세 직접 납부 후기에 대해 알아봤다. 세율이 높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직접 금액으로 확인하니 충격이다. 해외주식 ETF를 이용하면 해외주식 양도세를 피할 수 있는 방안이 조금은 있다. 이런 대안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겠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