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해지 전에 확인해야 하는 사항 및 불이익

목차

    2022. 8. 31. 05:41

    사용하지 않는 카드는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평가에도 좋지 않고 보안의 위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콜센터에 전화하시면 안 됩니다. 그전에 확인하고 고민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해지 전에 확인해야 하는 사항 및 불이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아야 되는 이유는 재테크와 신용평가 때문입니다. 반대로 이 두 가지에 해당하지 않으면 다수의 신용카드를 이용해도 됩니다. 신용카드를 잘 관리할 수 있고, 대출받을 일도 없다면 말입니다.

    여러 장의 신용카드는 카드사를 기준으로 합니다. 한 카드사의 카드가 여러 장 있다면, 신용점수를 산정할 때 1개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소비 관리를 목적으로 한다면 1장의 카드만 있는 것이 좋겠습니다.

    위의 경우에 해당하지 않아 카드를 정리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렇다면 주의할 사항과 알아두면 좋은 점을 참고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신용카드 해지 시 불이익

    신용카드를 무작정 해지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좋은 신용거래가 많은 것은 신용점수 판정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우선 이 카드를 얼마나 오랜 기간 사용하셨는지 확인해 보세요. 오랜 기간 사용한 카드는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 개설일자는 포스팅 하단에 보유 카드를 확인하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용한도가 얼마인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가가 높은 물건을 구매할 때 신용카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용한도 대비 소진율이 적은 것이 신용점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용한도가 높다면 다른 카드를 해지하는 것을 검토해 보세요.

     

    2. 잔여 포인트 확인

    신용카드를 해지하면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포인트는 카드사 앱이나 콜센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는 카드대금 결제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은 포인트를 다 소진하시고 해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알아두면 좋은 점

    카드는 해지하면 연회비가 일할 계산돼서 결제계좌로 환불됩니다. 이때 카드 발급비용이나 사용한 부가서비스 비용은 제외하고 입금 됩니다. 그래서 입금 금액이 적을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해지하든지 상관없이 연회비는 환불됩니다.

     

    보유 카드 및 포인트 조회 방법

     

    어떤 카드사의 카드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다면,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유 카드와 이용한도, 카드 개설일자, 잔여 포인트도 확인 가능합니다.

     

    그래서 저는 신용카드를 모두 해지하는 것보다 1장은 남겨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계속 사용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신용카드는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신용점수에 좋습니다. 전월실적 기준이 없는 카드로 한 달에 1번 정도 사용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더라도 체크카드는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고, 일부 카드는 신용카드만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혜택 좋은 체크카드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